밴드 : A PERFECT CIRCLE
타이틀 : Mer de Noms
포맷 : CD
코드 : 7243-8-49253
레이블 : Virgin Records
년도 : 2000
출신 : USA
스타일 : Post-grunge / Alternative Metal
앨범애착도 : 10/10
글쓴이 : Anarchist

Comment :
오래만에 꺼내들은 A Perfect Circle의 음악은 놀라울 정도로 충격적이었다. 그 충격은 지극히 나 자신을 향한 것으로써 어째서 내가 이 앨범을 그리 오랜시간동안 무관심으로 방치해 뒀었는지에 대한 어이없음일 것이다. 이 어이없음에 관해 이제 와서야 간신히 추측해 볼 수 있는건 본래의 음악이 안좋았던 것이 아니라, 단지 내가 그리 열심히 귀기울여 들어보려 하지 않았기 때문일것이다. 이 앨범을 처음 샀을 당시만 해도 오직 익스트림 메탈에만 관심이 있었으니까 말이다. 사실 A Perfect Circle의 음반을 사야겠다고 마음먹게 된 것은 Tool 멤버의 사이드 프로젝트 밴드이기 때문이 아니라 이 앨범이 영국의 유명 익스트림 메탈 잡지인 Terrorizer에 이달의 앨범으로 뽑혔기 때문이었다.
Tool이란 밴드가 메탈팬들과 얼터너티브 락팬들 모두에게 어필할 수 있었던 이유는 그런지한 느낌과 헤비한 사운드, 그리고 둠메탈적인 느낌이 모두 아우러져 있기 때문일 진대, A Perfect Circle 역시 Tool의 사운드를 거의 여과없이 받아들이고 있다. Tool에 비해 보다 멜로디컬하고 그루브한 느낌이 강한 것이 차이점이라고 할까... 발매된지 3년, 아니 구입한 지 3년이 지난 앨범을 이제서야 언급하는 건 지난 3년간 이 밴드와 그 음악의 가치에 관해 전혀 알지 못했었기 때문이다. 좋다... 무지하게 좋다... 여담이지만 그래서 나는 테입으로만 있는 Tool의 음반을 시디로 사 모으기로 작정했다. Tool에 대한 가치도 새로이 느끼고 있으니까...

2003/01/12







밴드 : A PERFECT CIRCLE
타이틀 : Thirteenth Step
포맷 : CD
코드 : VKPD-0429
레이블 : EMI Records
년도 : 2003
출신 : USA
스타일 : Post-grunge / Alternative Metal
앨범애착도 : 10/10
글쓴이 : Anarchist

Comment :
Tool의 프론트맨인 Maynard James Keenan을 필두로 Marilyn Manson의 베이시스트였던 Twiggy Ramirez 그리고 Samashing Pumpkins의 기타리스트 James Iha가 새롭게 가세한 A Perfect Circle은 그야말로 명실상부한 수퍼밴드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아닌게 아니라 데뷔앨범인 Mer De Noms 시절의 A Perfect Circle은 Tool과의 그 현저한 음악적 차이에도 불구하고 어느정도는 Tool이란 밴드의 영향권 아래에서 벗어날 수 없었기 때문에 Billy Howerdel이나 Paz Lenchantin같은 실력있는 뮤지션들의 백업이 있었어도 수퍼밴드라는 반열에 끼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것은 A Perfect Circle이 Maynard James Keenan의 밴드였기 때문일 것이다. 똑같은 예로 앞서 거명한 A Perfect Circle의 전 멤버 Billy Howerdel과 Paz Lenchantin이 Zwan에 가입했다해도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Zwan은 Billy Cogan의 새로운 밴드로 인식될 뿐인 것이다. 그러나 Thirteenth Step을 발표한 A Perfect Circle의 무게중심은 이제 한군데에 몰려 있지 않다. 멤버 각각의 이름이 그 이름값을 다하는 멤버들이 한 밴드에 모였기 때문이다. 그중 무엇보다도 주목을 끌었던 것은 James Iha의 기타플레이가 James Keenan의 암울한 음악에 맞서 어떤 상승작용을 일으킬까라는 것이었다.
오버더빙을 최소한으로 자제한 깔끔하고 절제된 프로듀싱이 빛을 발하는 A Perfect Circle의 두번째 앨범은 아이러니하게도 기존의 Tool의 음악과 더 가깝다라는 느낌이었다. 그로테스크하고 사이키델릭한 사운드가 귀에 확 들어오는 이 앨범은 뭔가 실험적인 사운드로 가득 차 있는 듯 들리지만 그리 낯설지가 않은 까닭이다. 더욱 암울해지고 어두워진 와중에도 Mer De Noms에서 보여줬던 탁월한 멜로디 감각을 여전히 놓치지 않고 있는 이 앨범이야말로 A Perfect Circle이 금세기 오버그라운드 락씬 최고 수준의 밴드임이 틀림없다는 증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앨범이 발매되었을 때 주저하지 않고 샀던 그 마음을 이어 벌써 다음 앨범을 손꼽아 기다리게 된다.

2003/12/07







밴드 : A PERFECT CIRCLE
타이틀 : eMOTIVe
포맷 : CD
코드 : VKPD-0464
레이블 : EMI Records
년도 : 2006
출신 : USA
스타일 : Post-grunge / Alternative Metal
앨범애착도 :
글쓴이 : Anarchist

Com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