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드 : APRIL ETHEREAL
타이틀 : Advent
포맷 : CD
코드 : CR-001
레이블 : Conquer Records
년도 : 2001
출신 : Poland
스타일 : Progressive Death Metal
앨범애착도 : 8/10
글쓴이 : Anarchist

Comment : Homepage
Opeth와 비슷한 음악일거라 믿고 구했더니만 비슷한 점이라곤 하나도 없다는 알고 무지하게 당황했다. 얘네들 이름은 Chronicles of Chaos에 기고된 인터뷰를 보고 처음 알게 되었는데 인터뷰의 주된 내용은 Opeth와의 연관성이었던 걸로 기억한다. 근데, 도대체 어떤 점이 Opeth랑 비슷하다는 건지 나로서는 알수가 없는 노릇이다. 물론 밴드명과 앨범 타이틀을 Opeth의 수록곡에서 따올 정도로 이 밴드의 Opeth에 대한 경외가 각별하다는 건 사실인것 같고 꽤나 높은 수준을 엿볼 수 있는 곡의 구성능력등을 고려해보면 Opeth와 완전히 동떨어진 음악은 아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앨범 전체에서 흐르는 톤이 완전히 다르다. 그래서 April Ethereal은 Opeth가 만들어내는 특유의 앳트모스페릭함을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
사실 Opeth와의 비교를 자꾸 들먹이는 건 April Ethereal이란 밴드가 가진 나름대로의 음악성을 왜곡하게 되는 일이 될런지도 모르겠다. 그러한 기대감만 없애 버리고 이들의 음악을 듣게 되면 이 밴드가 의외로 저희들만의 개성있는 음악을 착실하게 들려주고 있다는 걸 깨닫게 된다. 일련의 폴란드 출신 데스메탈 밴드를 통해 들을 수 있었던 거친 질감과 헤비한 무게감에 가히 프로그레시브하다 할만한 재능을 마음껏 쏟아붓고 있는데, 이는 단지 변화무쌍한 진행만을 의미하진 않는다. 단순히 복잡한 전개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각 악기들의 어레인지와 편곡에 있어 만족할 만큼의 균형을 유지하고 있다. 평범하단 느낌도 들지 않고, 애써서 오버하지 않는다는 게 무척 마음에 드는 점이다.
폴란드의 바르샤바에 적을 두고 있다는 이 밴드는 원래 Leon이란 이름으로 활동하다가 밴드명을 바꿨다. 그리고 이 앨범은 정식으로 모양새를 갖춘 첫번째 정규 앨범이다. 이 앨범의 녹음은 Jan과 Jerzy라는 두명의 멤버만으로 이루어졌지만, 현재는 Adrian이라는 보컬을 새로 영입해 활동하고 있다고 한다. 솔직히 이 앨범에서 보컬을 맡았던 Jan이라는 인물의 음색이 별로라고 생각했었는데, 새 보컬 Adrian이 책임을 지게 될 다음 앨범은 어떨지 조금 기대가 된다. 두번째 앨범의 타이틀은 "Al Azif"이며, 현재 9분짜리 두 곡이 완성되어 있는 상태라 하는데, 이전 곡들에 비해 다소 느린 스타일이지만 여전히 복잡하고 더욱 앳트모스페릭하다고... 진심으로 다음 앨범이 기대되는 밴드다.

2002/0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