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드 : DAWN OF RELIC
타이틀 : One Night in Carcosa
포맷 : CD
코드 : TFCK-87197
레이블 : Wicked World Records
년도: 1999
출신 : Finland
스타일 : Melodic Black
앨범애착도 : 9/10
글쓴이 : Anarchist

Comment :
불과 5, 6년전인 90년대 말에서 2000년 초기만 해도 국내의 익스트림 메탈 시장은 지금처럼 해외에서 개인 오더를 하는 사람들보다는 통신 동호회에서 보따리 장사를 하는 사람들을 통하거나 수입 음반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음반점에서 비싼 돈을 치루고 CD를 사야만 하는 경우가 훨씬 더 많았던 것 같다. 지금이야 인터넷이 그 당시에 비하자면 말도 못할 정도로 활발해지고, 신용카드 사용도 대단히 자유로와져서 해외 메일 오더가 일반화되긴 했지만 불과 5, 6년전에는 개인 오더를 상상도 못하던 사람들이 많았다. 물론 나도 그 중 한사람이었다. 보통 수입음반점에서 들여오는 음반들의 상당수가 직수입보다는 일본 라이센스반인 경우가 많았는데 주로 Avalon이나 Toy's Factory를 통해 라이센스 된 음반들이 대부분이었다. Dawn Of Relic의 데뷔 앨범인 "One Night in Carcosa"도 지금으로부터 5년전 종로에 있는 한 시디가게에서 Toy's Factory 일본 라이센스반으로 구했던 앨범이다. 사실 그 때만 해도 지금처럼 CD를 마구 사제끼던 때가 아니라 CD 한장 한장을 어떤 경로로 얼마나 고민한 뒤에 샀는 지 기억이 난다. Dawn Of Relic의 데뷔 앨범인 One Night in Carcosa는 그 당시 국내에 꽤나 많이 풀린 앨범으로 기억하고 있다. 그래서인지는 몰라도 나는 이 앨범에 대한 애착이 유달리 강한 편이다. 음악이야 그다지 새롭거나 특별할 것 없는 멜로딕 블랙 메탈 정도 되는 스타일이긴 하지만 당시에 너무 신나게 듣고 다녀서 음악을 거의 외울 정도의 경지에 이르렀다. 이 정도 되면 어떤 음반이라도 개인적인 명반이 되지 않을 수 없다. 아마 이때쯤이 음반 한장 한장 지겨울때까지 듣던 마지막 시기였던 것 같다. 몰랐는데, 이 앨범에는 Satanic Warmaster의 리더인 Nazgul이 객원보컬로도 참여했다고 한다. 그때는 사실 Nazgul이 누군지도 몰랐다.

2005/02/24







밴드 : DAWN OF RELIC
타이틀 : Lovecraftian Dark
포맷 : CD
코드 : SOM-056
레이블 : Season Of Mist
년도: 2002
출신 : Finland
스타일 : Melodic Black
앨범애착도 : 9/10
글쓴이 : Anarchist

Comment :
무척이나 오랜만에 만나게 된 Dawn Of Relic의 신보다. (2002년에 발매된 앨범이지만 나는 이 앨범을 2004년에 구했다.) 그동안 쭈욱 기다렸다라는 건 어불성설일테고, 사실은 그간 잊고 있었다가 새로운 커버와 새로운 타이틀의 앨범이 보이길래 그제서야 신보가 나온 줄 알아챘다. 그리고 솔직히 말하건대 그동안 상당히 많은 양질의 익스트림 음반을 접한 뒤라 이제 와서 Dawn Of Relic이란 밴드에 새삼 감동하게 될까라는 의심을 품었다. 제 아무리 좋아했던 밴드라지만 벌써 5년이나 지나버린 것이다. 하지만 그건 기우였나보다. Dawn Of Relic은 여전히 매력적인 익스트림 메탈 음악을 담은 음반을 만들어냈다.
뭐 데뷔 앨범때도 마찬가지겠지만 사실 Dawn Of Relic의 음악이 블랙메탈이라 불리울만한 당위적 요소같은 건 없다. 보컬 스타일이나 좀 블랙메탈 답다고나 할까, 나머지 기본 패턴들은 블랙메탈 보다는 멜로딕 데스메탈 쪽에 더 가깝다. 그것도 초기의 스웨디시 멜로딕 데스메탈 말이다. 멜로디가 넘치면서도 타이트한 느낌의 기타리프라든지 드라마틱한 곡의 전개와 정확하게 계산된 듯 잘 짜여진 리듬 파트등은 Dark Tranquility나 In Flames같은 밴드들에게서 종종 경험할 수 있는 특성들이다. 하지만 이들은 핀란드 밴드다. 그렇다는 말은 핀란드 특유의 차가운 감성과 소름 끼치도록 깔끔한 사운드가 이들의 음악에도 역시 존재한다라는 얘기다. 그 사운드의 정체가 저 유명한 Tico Tico Studio로부터 왔다란 것은 참고사항이다. 14트랙 58분의 런닝타임.

2004/02/24







밴드 : DAWN OF RELIC
타이틀 : Night On Earth
포맷 : CD
코드 : SOM-112
레이블 : Season Of Mist
년도: 2005
출신 : Finland
스타일 : Melodic Black
앨범애착도 :
글쓴이 : Anarchist

Com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