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드 : FROSTMOON
타이틀 : Tordenkrig
포맷 : CD
코드 : SRP-03
레이블 : Oskorei Productions / Sound Riot Productions
년도 : 1999
출신 : Norway
스타일 : Raw Viking Black Metal
앨범애착도 : 10/10
글쓴이 : Anarchist

Comment :
Manegarm이나 Thyfing등 바이킹 냄새 물신 풍기는 앨범커버를 그렸던 Kris Verwimp의 그림이 분명한 Frostmoon의 앨범커버를 보면 이들의 음악에도 아마 바이킹 냄새란 게 묻어나지 않을까 예상해 볼 수 있다. 그렇지만 앞서 언급한 밴드들과는 바이킹적인 요소를 음악에 접목시키는 방법론적인 차원에서 상당한 차이점을 보여주고 있다. 실제로 이 Frostmoon이란 밴드는 viking black metal이란 카테고리보다는 raw black metal이란 카테고리에 더 부합한다. 흔히들 알고 있는 '바이킹 블랙메탈'이란 용어는 이들의 음악을 오인하게 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동시에 Frostmoon을 여느 raw black 밴드들과 차별화하는 중요한 요소가 바로 이 바이킹스러운 분위기인데, 이로 인해 Frostmoon의 음악에서는 보통의 raw black 밴드들에게서는 느낄 수 없는 장엄함과 근엄함이 느껴진다. 그렇다고 사악함과 비장함이라는 요소를 집어넣는 것에도 소홀히 하지 않는다. 중저음의 클린 보컬과 사악한 블랙 보컬 중창으로 불리워지는 raw black을 한번 상상해 보시라. 들어보지 않아도 개성이라는 게 팍팍 느껴지지 않는지... 무엇보다 이들의 음악은 만족스러우리만치 듣기에도 좋다.
얘들은 노르웨이 밴드로써 Massacra와 Vinterfrost라는 두명의 인물로 이루어진 밴드인데, 실상은 Massacra의 원맨밴드라고 봐도 될 것 같다. 이 앨범은 98년에 Oskrei Productions에서 발표된 동명의 7인치 EP와 데모곡들, 그리고 후에 발매될 EP에 수록될 곡들을 브라질 레이블인 Sound Riot Productions가 CD 포맷으로 제작한 것이라 한다.

2002/0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