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드 : THE GATHERING
타이틀 : Nighttime Birds
포맷 : CD
코드 : Century Media 7868-2
레이블 : Century Media
년도 : 1997
출신 : Holland
스타일 : Romantic Gothic Metal
앨범애착도 : 9/10
글쓴이 : Anarchist

Comment :
"Nighttime Birds"는 고딕메탈 밴드, 혹은 심포닉 메탈 밴드라고도 불리우는 네덜란드 출신밴드인 The Gathering의 정규 네번째 음반이자, 현재 이 밴드가 들려주고 있는 스타일로써는 "Mandylion" 이후로 두번째 음반이 되겠다. "Mandylion" 이전의 The Gathering 음반을 들어본 적이 없는 나로서는 이들이 원래 데스메탈 밴드였다라는 사실이 잘 상상이 안되긴 하지만, Anneke의 보컬에 가려 다소 주목이 덜 되는 이들의 연주를 가만히 듣다보면, 문득문득 헤비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이 남성 그로울링 보컬이 노래를 불렀다고 해도 그리 나쁠것 같지만은 않다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The Gathering이 현재 표방하고 있는 음악적 색채는 무엇보다도 여성보컬인 Anneke의 카리스마적인 보이스 칼라로 채색된다 해도 과언은 아닐 듯 싶다. 애초에 전형적인 데스메탈 밴드였던 The Gathering 이 자신들의 멜로디컬한 스타일을 굳힘으로써 인기를 얻을 수 있었던 데에는 이 Anneke의 가입이 결정적이었음은 두말 할 필요가 없다. "Mandylion"의 성공에 힘입었는지, 이어지는 앨범 "Nighttime Birds"는 전작의 노선을 그대로 따르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 "Mandylion" 역시 아름다운 앨범이긴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Nighttime Birds" 의 멜로디가 "Mandylion" 보다 더 아름답게 느껴지고 있다. 그리고 내 귀가 특이하지 않다라는 것을 반영하는 것인지 항간에서도 The Gathering의 음반중 가장 명반 취급을 받고 있으며, 자연스럽게 가장 잘 팔렸던 앨범으로 알고 있다. 하긴 Mandylion 이후, 즉 Anneke의 가입 이후에 발표했던 이들의 음반 하나하나는 각각 커다란 차이점 없이 아름다운 멜로디와 분위기를 연출해내는 비슷한 스타일을 고수해왔으니, 그 어느 것 하나를 딱 꼬집어 이들의 명반이라고 칭할 수만은 없을 것 같다.
그래도 수록된 아홉곡 모두가 귀에 쏙쏙 틀어박히는 멜로디를 가진 이 "Nighttime Birds" 야말로 개인적으로 가장 자주 꺼내듣게 되는 음반임은 강조할 필요가 있다. 적어도 이 글은 이 음반을 위해 존재하는 글이니까...
주로 나는 이유없이 기분이 조금 구려질때라든지, 그로 인해 기분전환이 필요한 경우에 이 음반을 꺼내듣곤 한다. '기분의 구림'이라는 것에도 종류가 있는지, 어떤 경우에는 무지하게 빡센 블랙메탈을 들을 필요가 있는 경우도 있고, 어떤 경우엔는 한없이 우울해지는 브릿팝이 필요한 경우도 있지만 "Nighttime Birds"의 경우는 그리 극단적이지 않은 기분상태일 때 적당한 음반이 된다.
특히나 Anneke의 보컬은 대단히 기묘한 마력이 있다. 어떤 경우에는 Enya 라든지 Bjork 같은 신비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해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Cranberries, No Doubt 라든지 '자우림'등의 신바람나는 느낌을 전해줄 때도 있다. 한 친구는 Anneke의 보컬에 대해 '예쁜 척 하려고 기를 쓰는 목소리'라고 평하기도 하지만, 이런 목소리는 '척'한다고 해서 나올 수 있는 목소리는 아닌 것 같다.
Anneke의 목소리는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그 카리스마가 대단해서 연주를 잘하는 것이 분명한 The Gathering의 나머지 멤버들이 그 카리스마에 눌려 있다라는 느낌은 분명 나혼자만의 것이 아닐것이다. 아니면 Anneke를 전면에 내세우려는 밴드의 마켓팅 전략때문인지 이들의 연주는 전혀 튄다라는 느낌이 없이 대단히 차분하게 진행되며, 효과적인 분위기 연출을 위해 요소요소에서 빛나는 감각을 발휘하기도 한다. 앨범 전체가 슬로우 미들 템포로 진행되는 "Nighttime Birds" 는 가장 뛰어난 헤비메탈 앨범중 하나로 평가받기도 하며, 무엇보다도 언더그라운드만이 아닌 메인스트림에 어필할 수 있을 만한 음반이라는 것이다. 국내 가요톱 10과 비슷한 네덜란드 방송 프로그램의 챠트에서도 이들이 두각을 나타냈다 하니, 그 문화적인 상황이 부러울 뿐이다.

2001/02/26







밴드 : THE GATHERING
타이틀 : Downfall: The Early Years
포맷 : 2CD
코드 : 7202000182
레이블 : Hammerheart Records
년도 : 2001
출신 : Holland
스타일 : Gothic Metal
앨범애착도 :
글쓴이 : Anarchist

Comment :








밴드 : THE GATHERING
타이틀 : Mandylion + Bonus
포맷 : 2CD
코드 : CM-7798
레이블 : Century Media
년도 : 2005
출신 : Holland
스타일 : Gothic Metal
앨범애착도 :
글쓴이 : Anarchist

Comment :








밴드 : THE GATHERING
타이틀 : Home
포맷 : CD
코드 : TE-065
레이블 : The End Records
년도 : 2006
출신 : Holland
스타일 : Gothic Rock
앨범애착도 :
글쓴이 : Anarchist

Com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