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드 : HIS NAME IS ALIVE
타이틀 : Livonia
포맷 : CD
코드 : CAD-0008
레이블 : 4AD
년도 : 1990
출신 : USA
스타일 : Experimental Rock / Eerie Dark Pop
앨범애착도 : 7/10
글쓴이 : Anarchist

Comment :
미시건 주의 Livonia 출신의 포스트락 밴드 His Name Is Alive의 데뷔 앨범으로 타이틀은 자신들의 고향인 Livonia를 그대로 사용했다. Livonia는 His Name Is Alive의 디스코그래피 중에서도 가장 실험적이고 난해한 음반으로 암울하고 음침한 분위기가 앨범 전체를 관통하는 메인 모드다. His Name Is Alvie의 가장 큰 특징이랄 수도 있는 이 전매 특허같은 분위기는 전적으로 두가지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 듯 한데, 비정형 사운드의 진수를 들려주는 Warren Defever의 프로듀싱과 Karin Oliver의 보이스 컬러 때문이다. 흡사 귀신을 부르는 듯한 보이스 컬러를 가진 Karin Oliver의 노래를 듣다보면 문득문득 소름이 쫘악 돋곤 한다. 그래서인지 His Name Is Alive는 굳이 분류하자면 모던락 팬들에게 주로 관심이 집중되는 밴드이긴 하지만 다크 뮤직을 즐기는 사람들에게도 종종 그 이름이 오르내리는 밴드이기도 하다. 물론 이런 점은 대다수 4AD 레이블 아티스트들에게도 해당되는 경우이긴 하지만... 앨범 커버도 예사롭지 않은 것이 흡사 다크웨이브 계열의 음반들같은 분위기를 풍기는 데 실제로 그 안에 담긴 분위기도 결코 동떨어진 스타일은 아닌 것이다. 사실 대다수 Dark Pop 계열이라고 불리우는 음악들 중 실제로 팝적인 감각을 지닌 음악은 거의 없다고 본다.

2005/02/10










밴드 : HIS NAME IS ALIVE
타이틀 : Home Is in Your Head
포맷 : CD
코드 : CAD-1013
레이블 : 4AD
년도 : 1992
출신 : USA
스타일 : Experimental Rock / Eerie Dark Pop
앨범애착도 : 7.5/10
글쓴이 : Anarchist

Comment :
His Name Is Alive 초기의 작품들 가운데 - 그래봤자 처음의 두 장 정도의 앨범을 초기작으로 보긴 하지만 말이다. - 가장 완성도 높은 앨범으로 평가받고 있는 앨범이 바로 이 두번째 앨범 Home Is in Your Head이다. 하지만 귀가 얕은 나는 첫번째 앨범 Livonia와 두번째 앨범 Home Is in Your Head의 차이점을 크게 느낄 수가 없었는데, 그나마 이 두번째 앨범이 보다 더 일반적인 음악'의 형태를 띄고 있어 귀에 머물 수 있는 멜로디 라인, 혹은 리듬 라인 같은 것이 보다 더 확연히 존재한다는 것이다. His Name Is Alive의 음악은 마치 손에 잡히지 않는 공기와도 같은 것이라 이들의 음악을 한손에 움켜쥘 수 있을 만한, 즉 딱히 이들의 음악을 표현할 만한 단어가 없는 것 같다.
이 앨범에는 모두 23개의 트랙이 담겨져 있는데, 곡과 곡 사이의 인터루드 같은 트랙들도 포함되어 있을 뿐더러 각각의 메인 트랙들도 2-3분대의 짧은 곡들로 런닝타임이 그리 길지 않다. 하지만 이런 트랙 구분은 다분히 형식적인 것으로 판단되어 지는데, 전체적인 흐름을 주도하는 일관된 분위기란 것이 있어서 각 트랙들이 따로 놀고 있다고 생각되지 않는다. 더 대단한 것은 같은 곡 내에서도 서로 전혀 다른 분위기를 내는 두 개의 프레이즈가 공존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다. 이런 류의 음반은 사실 힛트 싱글을 발표하기 위한 음악들은 아니라 어떤 트랙이 좋은 곡인지를 발견하려는 시도보다는 전체적인 트랙들의 흐름을 감상하는 것이 주요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2005/02/10







밴드 : HIS NAME IS ALIVE
타이틀 : Mouth by Mouth
포맷 : CD
코드 : CAD-3006
레이블 : 4AD
년도 : 1993
출신 : USA
스타일 : Experimental Rock / Dream Pop
앨범애착도 : 9/10
글쓴이 : Anarchist

Comment :
Mouth by Mouth는 His Name Is Alive의 통산 세번째 앨범으로써 아마도 일반 대중들, 좁게는 보편적인 인디팝 매니아들에게 His Name Is Alive의 음악을 가장 널리 알리게 된 앨범이 아니었나 하는데, 그만큼 Mouth By Mouth는 멜로디가 살아있는 팝적인 감각이 비로소 발휘되던 음반이며 그만큼 대중 친화적인 앨범이라고 생각된다. Karin Oliver의 목소리는 이전에 비해 훨씬 밝아졌으며, 모든 악기는 음지에서 양지로 튀어나온 듯한 느낌이다. 일렉트릭 기타의 비중도 높아졌을 뿐더러 기괴한 사운드를 뿜어내던 신디사이저는 정확한 멜로디와 효과음을 내는 데 주력한다. 사실 뭐 이런 변화는 늘 안티한 평가를 몰고 다니기 마련이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에게는 매우 반가운 변신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인지 His Name Is Alive의 최고 명반을 꼽으라면 대체로 이 앨범이 언급되는 것을 종종 발견하게 된다. 실제로 His Name Is Alive라는 밴드를 음지에서 양지로 끌어올렸던 팬층은 다크뮤직에 빠져 있는 사람들이 아닌 인디팝/슈게이징/드림팝에 심취해 있는 사람들이었던 것이다. 그 대부분의 사람들이 His Name Is Alive란 밴드를 인지하기 시작한 것이 이 세번째 앨범부터였음은 물론이다. 17트랙에 50분 런닝타임을 가진 앨범으로 인디팝 앨범으로써는 여전히 긴 런닝타임과 트랙수를 가졌다. 실험성이란 요소를 여전히 저버리지 못해서일게다.

2005/02/10







밴드 : HIS NAME IS ALIVE
타이틀 : Stars on ESP
포맷 : CD
코드 : CAD-6010
레이블 : 4AD
년도 : 1996
출신 : USA
스타일 : Experimental Rock / Dream Pop
앨범애착도 : 8/10
글쓴이 : Anarchist

Comment :
전작인 Mouth by Mouth의 연장선상에 있는 음악적 노선을 들려주는 His Name Is Alive의 네번째 정규 앨범으로 4년만의 앨범임에도 Stars On ESP에서 들려주는 His Name Is Alive의 음악은 여전히 그들스럽다. His Name Is Alive의 음악은 기본적으로 늘 암울하고 우울한 듯한 느낌의 사운드를 포함하고 있는데, 변화의 요는 그 위에 어떤 요소들을 덧붙이는가다. 포스트락이란 장르 자체가 기존 락의 제도적인 시스템을 탈피하자라는 의도이니 His Name Is Alive에게는 8비트니 16비트니 하는 등의 락적인 리듬 라인이 사실상 무의미하다. 대신 여러가지 장르에서 건져온 듯한 리듬 편성이 눈에 띄는데, 리듬이 모호한 Dream Pop은 물론 Dub, Country, 심지어는 Surf의 리듬까지도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이 전체적인 리듬의 흐름을 통일시키고 있는 한가지 장치는 실험성을 가미한 어쿠스틱 사운드라고 할 수 있다. His Name Is Alive의 음악은 분명 '전자 (Electric)'라는 요소가 없다면 존재할 수 없는 음악이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이 밴드가 내려는 분위기는 어쿠스틱 사운드와 대단히 흡사하다. 이는 여백이 많이 느껴지는 이들의 음악적 특징 때문일 수도 있는데, 그만큼 이 밴드는 사운드의 공간감을 최대한 이용하여 여러가지 다양한 멜로디와 리듬을 사이사이 집어넣는 식의 실험을 주로 시도하고 있는 것이다. 팝적인 요소를 상당 부분 가미되었다 하더라도 His Name Is Alive의 음악이 여전히 쉽게 받아들여지지 않는 것에는 이런 이유가 있다.

2005/02/10







밴드 : HIS NAME IS ALIVE
타이틀 : Ft. Lake
포맷 : CD
코드 : CAD-8009
레이블 : 4AD
년도 : 1998
출신 : USA
스타일 : Experimental Rock / Indie Pop
앨범애착도 : 8.5/10
글쓴이 : Anarchist

Comment :
His Name Is Alive의 앨범중에서 가장 인디락적인 느낌이 강한 앨범이면서 동시에 이 밴드의 여러가지 재능들을 가장 많이 경험할 수 있는 앨범이 바로 이 다섯번째 앨범인 Fort Lake다. 기존의 앨범들에서도 사용되었던 다양한 장르의 유입과 밴드만의 여전한 분위기, 그리고 각양각색의 실험적인 시도들은 이 밴드가 수많은 뮤지션들에게 존경을 받는 이유이자 동시에 또 많은 대중적 인기를 누리지 못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실험적'이란 단어에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는 사람들을 위해 약간의 사설을 떠벌리자면 His Name Is Alive가 사용하는 대부분의 실험은 지금껏 전혀 존재하지도 않던 소리를 기계로 창조해 낸다던지 음악이라 불리기조차 난감한 류의 무분별한 소리의 집합 따위같은 것이 아니다. His Name Is Alive라는 밴드가 하는 실험의 요지는 기존에 존재해왔던 장르들을 전혀 예상치 못한 분위기로 재해석 한다거나 합쳐 놓는다는 따위의 행위를 의미한다. 그 결과가 His Name Is Alive를 가장 독창적인 사운드를 내는 밴드로 만든 것이다. 사실 개인적으로 귀에 익숙치 않은 사운드를 그다지 즐기지 않는 편이긴 하지만 His Name Is Alive를 그나마 제대로 들어주는 이유는 이들이 실험 재료로 쓰는 사운드와 리듬들이 결코 낯선 것들이 아니기 때문이다. Fort Lake는 그 중에서도 내 귀에 가장 익숙한 락이라는 장르를 기본으로 만들어진 사운드를 들려주고 있는 앨범이다. 그래서 이들의 앨범중에서는 가장 듣기가 수월한 편이었던 것 같다.

2005/0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