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드 : I MOTHER EARTH
타이틀 : Dig
포맷 : CD
코드 : EKPD-0338 / CDP-0777
레이블 : Capitol Records
년도 : 1993
출신 : Canada
스타일 : Progressively Alternative Rock
앨범애착도 : 9/10
글쓴이 : Anarchist

Comment :
2집보다는 조금 딸리지만 그래도 얼터팬들이라면 놓쳐서는 안될 음반. 재수시절에 같은 반 삼수생 형이 빌려줘서 처음 들어봤지만, 당시에는 이들의 음악을 이해하지 못해서 무심코 넘겨버렸던 안타까운 밴드였다. 하지만 더욱 안타까운 건 지금 이 순간에도 이들의 음악을 이해하려는 시도를 하는 사람들이 거의 없는 것 같다란 점이다. 지금이라도 보직을 라디오 방송 프로듀서로 변경해서 I Mother Earth라는 이름을 만방에 알려야하나? 나 역시 이들의 진가를 알게된 건 앨범을 처음 접한 후 3, 4년쯤 뒤였으나 이제라도 알게 되었으니 그나마 다행이라 생각한다. 프로그레시브란 단어는 괜히 붙여놓은 게 아니다.

2002/05/12












밴드 : I MOTHER EARTH
타이틀 : Scenery and Fish
포맷 : CD
코드 : CDP-7243
레이블 : Capitol Records
년도 : 1996
출신 : Canada
스타일 : Progressively Alternative Rock
앨범애착도 : 10/10
글쓴이 : Anarchist

Comment :
다분히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나는 이 앨범을 얼터너티브락의 완성체로 보고 있다. 그 누가 얼터너티브락 밴드에게 음악성이 없다고 얘기했는가... I Mother Earth를 들어보면 그러한 생각은 단번에 날라갈 것이라 장담한다.
Scenery and Fish는 캐나다 출신의 밴드 I Mother Earth의 두번째 앨범으로, 데뷔앨범인 Dig는 국내에 라이센스 되었지만, 그렇게 커다란 판매고를 올리진 못한걸로 알고 있다. 사실 나로써도 93년도에 데뷔앨범인 Dig를 처음 듣고는 다소 난해한 진행탓에 그리 와닿을 만한 음악은 아니었다란 걸로 기억한다.
그러나 이 앨범은 거의 완벽하다할만큼 모든 면에서 최고다. 특히나 이들 각 멤버의 연주실력과 호흡은 동시대 그 어느 밴드의 추종을 불허한다. 탄탄한 리듬감과 흐름을 감지 할 수 없는 곡의 구성능력, 그러면서도 일정한 톤과 분위기를 잃지 않는 멜로디 감각등은 I Mother Earth를 최고의 얼터너티브 밴드라 부를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그러나 뭐니뭐니해도 이들의 음악을 검증할 수 있는 결정적인 방법은 일단 들어보는 것이 장땡이다.
이 앨범을 완벽하다고 칭찬하는 이유는 수록된 12곡 중에 별로인 곡이 한개도 없기 때문이다.

2002/0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