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New World?



CHALICE

Date : May. 03, 2001
Answered by Adrian
Questioned by Young "Anarchist" K.

See Review

- 먼저, 너희들의 음악이 '칼잡이'라는 한 팬의 지속적인 소개로 인해 한국에서는 작지만 큰 관심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싶다. 그리고 인터뷰에 Adrian에게 정말 고맙다고 말하고 싶다. 이 인터뷰는 한국의 팬들이 CHALICE에 대해 더 잘 알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팬들에게 인사를 좀 부탁한다.
인터뷰를 요청해준 애너키스트와 이 글을 읽는 모두에게 처음 인사를 한다. 그곳에도 우리 음악을 듣는 사람이 있고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는 사실은 우리에게 힘을 실어주는 일이다. 다음 앨범이 나올 때까지 이러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커져갈 수 있기를 진심으로 희망한다.

- 너와 Chalice의 다른 멤버들에 대해 소개해주겠는가? (나이, 재산, 직업 등등)
CHALICE는 Adrian (드럼), Justin (기타), Shiralee (보컬/키보드), Alana (플룻), Mark (베이스) 그리고 Sean (기타)으로 구성되어 있다. 밴드 멤버 대다수는 20대 초반에서 중반 정도의 나이다. 나는 최근 방사능 치료에 관해 공부하고 있고, Justin은 기타 강사이며, Shiralee는 메이크업 아티스트, Alana는 음대 명예 학사를 수료중이며, Mark는 사운드 엔지니어링을 공부하고 있고, Sean은 정보통신 관련 업체에서 일하고 있다.

- 오스트레일리아를 포함한 세계적으로 앨범에 대한 반응은 어땠는가?
국내에서나 외국에서나 양쪽 모두 대부분 괜찮은 것 같다. 좀 더 인정을 받으려면 시간이 걸리겠지만 대체로 데뷔 앨범에 대한 반응은 지금까지 상당히 긍정적인 편이다.

- 어떻게 해서 CHALICE의 멤버들이 모이게 되었고 또 얼마나 오랫동안 이 라인업이 유지되고 있는가?
CHALICE는 1997년 1월, 내가 동네 레코드 가게에서 봤던 Shiralee의 멤버 모집 광고에 응한 후 그녀와 나에 의해 결성되어졌다. Sean과 Mark는 1998년 3월 밴드에 가입했고 Justin과 Alana는 1999년 말에 가입했다. 이 멤버들로 대략 18개월동안 지내왔다.

- 나는 너희들의 음악에서나 앨범 커버에서 켈틱적인 문화를 상당히 강하게 느꼈다. CAHLICE의 음악은 켈트적인 문화에 그 뿌리를 두고 있는가? CAHLICE라는 밴드의 음악적 배경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고 싶다.
Shiralee는 켈트 음악에 강한 영향을 받았고, 그녀는 CHAILICE의 메인 작곡가다. 때문에 우리의 작품에서 그러한 성향이 두드러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우리의 음악은 클래식, 메탈, 중세풍 음악, 프로그레시브, 월드 뮤직같은 다양한 음악들을 섞어내 만든 것이다. 이러한 다향한 요소들이 CAHLICE의 음악을 형성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모티브가 된다.

- 당신들의 음악을 고딕메탈이라 생각하는가?
나는 우리의 음악을 고딕메탈이 아닌 다른 것으로로 분류하고 싶다. 우리가 밴드로써 발전을 거듭할수록 CHALICE는 고딕메탈, 적어도 내가 알고 있는 그 장르의 범주를 벗어나 더 멀리 나아가야한다고 느꼈다.

- 너희들의 음악은 다른 고딕메탈 밴드들보다 감성적이고 클래시컬하지만 긴장감이나 어두운 면모는 상대적으로 딸리는 편이라고 생각했는데, 이것은 아마도 스테레오가 아닌 모노 사운드의 키보드 연주와 가벼운 여성보컬 때문인 것 같다. 그것이 이 앨범에서 너희들의 원하는 바였나? My Dying Bride처럼 그로울링을 사용하는 둠-데쓰 스타일의 음악을 해볼 생각을 한 적은 없나?
우린 그 때 "Chronicles of Dysphoria"에서 사운드를 정확히 잡아내는 것 외에는 특별히 바라는 게 없었다. 때로 그로울링의 사용도 제안되었지만 우리는 현재 우리들의 전체적인 사운드에 무척 만족하느니만큼 그런 시도를 굳이 해보려 하지는 않았다..

- 이 앨범을 처음 들었을 때 나는 프로그레시브 메탈적인 흔적을 느낄 수 있었는데, 특히 연주 방식이나 편곡에서는 그것을 확실히 느낄 수 있었다. 기교적인 면에서는 다소 부족하긴 하지만 말이다. OPETH같은 프로그레시브 메탈 밴드를 좋아하는가?
우리 모두는 OPETH는 현저히 뛰어난 밴드로 인정하며 그들은 연주과 구성 양쪽에 있어서 새로운 표준을 제시했다고 확실히 얘기할 수 있다. 네가 말한 프로그레시브적인 요소는 "Chronicles..."를 발표한 이후 더욱 개선되어서 이러한 점은 앞으로 발매될 앨범을 통해 보다 더 잘 드러나게 될 것이다.

- 비록 나는 동의하지 않지만, Chalice는 항상 "The 3rd and the Mortal"과 "Theatre of Tragedy"와 비교되곤 한다. 이러한 비교에 대한 네 생각은 어떤가?
사람들이 그런 뛰어난 퀄리티의 밴드들과 우리를 비교해주면 우리로써는 매우 기쁜 일이다. 하지만 우리는 우리들만의 고유한 색깔을 점점 확립해 나감으로써 언젠가는 그러한 비교가 더이상 언급되지 않기를 바라고 있다.

- Shiralee는 아주 훌륭한 보컬리스트라고 생각한다. 그녀는 정식으로 성악을 공부한 적이 있는가? 또, 그녀가 좋아하는 보컬리스트는 누구인가?
Shiralee는 개인적으로 지난 몇 년간 성악수업을 받아 왔고 이 곳에 있는 한 음악스쿨에서 공부를 했었다. 그녀가 좋아하는 보컬리스트는 Loreena Mckennitt이다.

- 나는 Shiralee가 핀란드 밴드 SHAPE OF DESPAIR에서 노래를 불렀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다. 어떻게 된건가?
금시초문인데! 우리들조차 처음 듣는 얘기다. 헤헤...

- 다소 기분 상할 말일 수도 있겠지만, "Chronicles of Dysphoria"는 사실 비슷한 악기 편성으로 인해 앨범 전반적으로 곡들이 상당히 비슷하게 들린다. 너희들은 이 결과에 대해 전적으로 만족하는가? 그게 아니라면 어떤 점이 아쉬운가?
무슨 일이든 지나고 나면 어떤 한계점이 보여서 아쉬워하는 일이 비일비재하지만 현재로써는 모두 배우고 있는 과정에 있다. 이 앨범이 우리의 첫 번째라는 것이 중요하다. 그것은 우리가 접해 있던 현실에 대한 정직한 표현이며 또한 더 나아질 퀄리티에 대한 시발점이다. 앞으로 발매될 우리의 앨범은 "Chronicles of Dysphoria"와는 상당히 달라질 것이고 그 때가 되면 이 앨범에 대한 아쉬움이 분명 드러날 것이다.

- 개인적으로 나는 너희들의 가사에 정말 감동받았다. 가사들은 각각의 곡들에게 상당히 심오한 느낌을 부여해준다. 너는 정식으로 영문학 공부(시같은 것)를 한 적이 있는가? 아니면 이러한 건 타고난 재능인가?
고맙다... 그 말은 내게 최고의 찬사다. 나는 고등학교에서 문학을 공부할 때 가장 행복했고, 대학에서는 내게 문학에 대한 열정을 심어줬던 교수를 만나서 글쓰는 일에 대한 꿈을 갖게 했다.

- "Requiescat"에서는 Oscar Wilde를 언급했다. 어떻게 된건가? (역자주 : 알고보니 Requiescat는 Oscar Wilde의 유명한 시였으며, CHALICE는 이 앨범에서 그 시를 그대로 가사로 사용했습니다.)
아! 처음에 그 시를 가사로 만들어서 우리에게 써달라고 가져왔던 사람이 Oscar Wilde였다... - 물론 농담이다. 실제로 그 시로부터 영감을 받고 곡을 쓴 사람은 Shiralee였다.

- CAHLICE의 가사는 사색적이고 아름답지만 동시에 슬픔과 쓸쓸함 그리고 고독함으로 가득차있다. 이러한 것은 너의 개인적인 인생철학과 얼마나 관계되있는 것인가?
정신건에 좋지 못한 것은 피하는 게 상책이라고 얘기하는 건 옳은게 아니다. 좋건 나쁘건 간에 나는 가장 기분이 울적하고 시무룩할 때 글을 쓰는 경향이 있다. 그 가사들은 단지 일시적인 정신 상태나 내가 살아가는 시간의 작은 단면을 구체화한 것 뿐이지, 이를 끊임없는 자기 반성이나 자학인 마냥 오해하지는 말아다오.

- 종교에 대한 너의 생각은 어떤 것인가?
CAHLICE는 종교적인 것과 절대 관계도 없고 앞으로도 없을 것이다.

- 솔직히 나는 오스트레일리아의 메탈 씬에 대해 아는 게 별로 없다. 오스트레일리아의 메탈 씬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그리고 CAHLICE는 그 안에서 어느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지 얘기해다오.
오스트레일리아 메탈 씬 안에는 상당히 재능있는 밴드가 많지만 국제적으로 알려진 밴드가 단지 일부라는 사실은 안타까운 일이다. 몇 개의 밴드를 예로 들자면, 나는 사람들에게 Stargazer, Astriaal, Earth, Mournful Congregation, Alchemist, Elysium, Vanishing Point같은 밴드를 들어보라고 강하게 추천한다. 비슷한 스타일을 연주하고 있는 밴드가 극히 적을 뿐더러 CAHLICE가 이 씬에서 얼마만큼의 비중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지는 확신할 수 없다. 내가 말할 수 있는 것이라곤 이곳에서는 일반적으로 밴드와 개개인 사이엔 서로 존중해주는 마음이 있고 우리는 이를 지지하고 있으며 네트웍도 훌륭하다. 오스트레일리아는 이기적인 개개인들이나 특정 파벌같은걸 원활하게 수용할만큼 큰 나라가 아니며, 우리들 대부분은 이를 알고 있다.

- CAHLICE가 밴드로써 음악적, 그리고 가사에서 추구하고 있는 바는 무엇인가? 처음 밴드를 시작했을때 가능할 거라고 생각했던 한계들을 넘어서려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이다. 모든 면에서 말이다.

- 평소에 듣는 것은 어떤 종류의 음악인가? 그리고 네가 가장 좋아하는 앨범은?
개인적으로 나는 다양한 스타일의 메탈과 프로그레시브 뮤직, 실험적인 일렉트로닉 뮤직과 같은 것들을 듣는다. 내가 제일 좋아하는 앨범... 좋은 질문이다! 왜 안물어보나했다. 나는 Cynic (Focus), Dream Theater (Awake), Emperor (In The Nightside Eclipse) 그리고 Arcturus (La Masquerade Infernale)를 꼽겠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인터뷰를 해준 애너키스트에게 무척 감사하고 당신이 하는 모든 일이 다 잘되었으면 좋겠다. 또한 앞서 얘기해 준 "칼잡이"에게 그의 지지에 대해 고맙다고 말하고 싶다. 우리의 다음 앨범 "An Illusion to the Temporary Real"는 올해 말에 발매될 것이다. 밴드와 연락하고 싶은 사람은 누구든 우편주소(Chalice, P.O. Box 173, Parkholme, S.A. 5043, Australia), 이메일(eternalstare@hotmail.com)이나 임시 홈페이지(http://thechaliceroadie.cjb.net)를 통해 마음껏 연락해주길 바란다.


B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