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ORES OF DAWN



THROES OF DAWN

Date : Feb. 04. 2005
Answered by Henri Koivula
Questioned by Young "Anarchist" K.

See Review

- 인터뷰에 응해줘서 매우 고맙다. 이 인터뷰가 한국의 메탈 팬들에게 Throes Of Dawn이란 밴드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고, Throes Of Dawn에게도 한국에 있는 팬들의 존재에 대해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우선 한국의 팬들에게 본인 소개를 부탁하겠다.
인터뷰 요청에 감사한다. 나는 결성 때부터 Throes Of Dawn의 보컬을 담당하고 있는 Henri라고 한다. 한국 팬들이 이 인터뷰를 읽으며 즐길 수 있으면 좋겠다.

- 이제 막 새 앨범 Quicksilver Clouds를 발표했다. 그런데 이전 앨범인 Binding of the Spirit가 발매된 지 무려 4년만의 신보다. 왜 이렇게 오래 걸렸는가?
4년이란 시간은 무척이나 긴 시간이었다.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고 결국은 해냈다라는 사실에 우리 모두는 무척 기뻐하고 있다. 사실 좀 더 일찍 이 앨범을 완성시킬 수 있었는데, 그 때 완성된 앨범은 지금 것보다 못했다. 우리는 Quicksilver Clouds를 이전 앨범인 Binding of the Spirit보다 절대적으로 나은 앨범으로 만들고 싶었기 때문에 절대 서두르지 않았다. 우리는 잘 해냈고 좋은 결과를 얻어냈다고 생각한다. 그간 꽤 커다란 멤버교체가 있었는데, 세 명의 멤버가 바뀌었다. 알다시피 새로운 멤버들이 그룹에 적응하려면 시간이 필요하다. 이런 일들도 새 앨범 작업을 더디게 만든 요인이다. 어쨌든간에 새 앨범에 대한 팬들의 반응이 무척이나 열광적이다. 앨범 발매 이후 우리가 받았던 지지와 성원에 매우 감사할 뿐이다.

- 1년 반쯤 전에 Throes Of Dawn의 웹사이트에서 해체소식을 본 적이 있다. 개인적으로 상당히 안타까운 소식이었는데, 놀랍게도 지금 Throes Of Dawn이 다시 새 앨범을 들고 나타났다. 그간 밴드에 무슨 일이 있었나? 괜찮다면, 당시에 어떤 일이 있었는 지 얘기해 줄 수 있겠는가?
Binding of the Spirit이 발매된 이후 우리는 잠시동안 밴드를 해체하기로 결정했다. 이 잠정적 해체의 가장 큰 원인은 각각의 멤버들이 사는 곳이 너무 멀리 떨어져 있다란 사실이다. 일단 내가 다른 도시로 이사를 갔고, 또 다른 창단 멤버인 Jani도 역시 이사를 갔다. 그런 상황에서 밴드를 꾸려나간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했다. 밴드를 해체하려는 나의 결정에 영향을 준 다른 요인들이 더 있다. 당시만 해도 우리가 Binding of the Spirit보다 더 나은 앨범을 만든다는 것이 불가능하게 느껴졌기 때문에, 밴드를 해체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모든 사람들에게 Throes Of Dawn의 해체 사실을 알리고 상황을 얘기해줬다. 이후 몇 달간 Throes Of Dawn이란 밴드는 존재하지 않았었는데, 언젠가 내가 Jani에게 연락을 해서 밴드를 재결성 해보지 않겠냐는 제안을 했다. 나의 생각은 우리 둘을 제외한 나머지 멤버들을 새로운 멤버로 채우거나 아니면 두 명만의 프로젝트 밴드로 앨범을 발표하는 것이었다. Jani는 내 제안에 매우 흥미를 가졌었고, 우리는 새로운 멤버들로 Throes Of Dawn을 다시 시작했다. 그리고 지금 그 결과물이 나와 있는 것이다.

- 개인적인 의견인데 Throes Of Dawn의 음악 스타일이 3집인 Binding of the Spirit 이후로 변한 것 같다. 초기의 두 앨범에 비해 보다 더 섬세해지고 감성적인 면이 부각되었다고나 할까? 3집 앨범부터는 Throes Of Dawn을 더 이상 블랙메탈 밴드라고 불러서는 안될 것 같다. 너희는 Throes Of Dawn의 음악을 DARK Metal이라고 표현하는데, 정확히 DARK라는 단어를 어떤 의미로 사용하는가? 난 익스트림 메탈 씬에서 쓰이는 Dark라는 의미가 다소 혼란스럽다. 왜냐하면 너무나 많은 다른 종류의 밴드들이 저마다 스스로를 DARK METAL BAND라고 부르고 있기 때문이다.
Quicksilver Clouds는 단순히 이전 앨범들의 후속 앨범일 뿐 음악적인 연장선상에 있지는 않다고 본다. 물론 몇몇 사람들은 새 앨범이 Binding of the Spirit와 비슷한 음악이기를 기대하지만 우리로써는 새 앨범이 이전 앨범과 비슷한 앨범이 되기를 바라지는 않는다. 게다가 상당한 시간이 흘렀고 우리들도 많이 변했기 때문에 사운드가 예전과 비슷하게 나온다는 것도 사실 불가능하다. Binding of the Spirit은 매우 절망적이고 파괴적인 앨범이었다. 우리가 발표한 앨범 중에서도 가장 암울한 앨범인 것이다. 사람들이 우리의 음악을 뭐라고 부르던 그다지 신경쓰지 않는다. 어떤 이는 블랙메탈이라고 하고 심지어 어떤 이는 데스메탈이라고도 부른다. 그러나 우리는 절대로 블랙메탈을 연주하는 밴드가 아니다. 우리의 음악은 사타니즘과 어떤 연결 고리도 없기 때문이다. 그저 우리의 음악과 테마가 DARK하기 때문에 스스로를 DARK METAL BAND라고 칭할 뿐이다. 그런 이유로 Throes Of Dawn은 앞으로도 계속 Dark Metal Band일 것이고 그건 절대로 변하지 않을 것이다.

- 새 앨범인 Quicksilver Clouds에 대해 얘기해보자. 새 앨범의 사운드 프로덕션이 이전보다 더 깔끔해지고 분위기가 있어졌다. 스튜디오가 바뀌어서인가, 아니면 당신네 음악적 취향이 변해서인가.
내 생각에는 네가 얘기한 두 가지 요소가 다 그런 변화를 야기시킨 것 같다. 이번 앨범의 녹음은 예전과는 다른 스튜디오에서 이루어졌고, Binding of the Spirit의 발표 이후에 많은 시간도 흘렀다. 가장 커다란 요소는 이번 스튜디오 녹음이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라인업에 의해 작업되었다라는 사실이다. 이번 스튜디오의 엔지니어는 사실 메탈 전문 엔지니어라기보다는 인더스트리얼이나 일렉트로닉 같은 음악의 전문가인데, 결과적으로 우리의 음악을 새로운 시각으로 해석했기 때문에 더 나은 결과를 가져다 준 것 같다. 우리의 음악적 취향 역시 세번째 앨범을 만들 때에 비해 훨씬 더 많이 진보했다.

- 그럼 당신은 새 앨범의 작업 결과에 전부 만족하는 건가? 유럽이나 전세계적으로 새 앨범에 대한 반응은 어떤가?
물론이다. 우리는 새 앨범의 결과에 대해 무척 만족하고 있다. 우리는 질적으로 이전의 모든 앨범들을 합친 정도 수준의 앨범을 만들고 싶었다. 이 앨범에 수록된 곡들의 다양한 전개를 고려해봤을 때 Quicksilver Clouds는 정말 놀라운 앨범이라고 생각한다. 이 앨범에는 데스, 둠, 블랙메탈 적인 요소는 물론, 프로그레시브, 일렉트로닉 그리고 고딕적인 요소를 모두 들을 수 있다. 사람들은 대체로 이 앨범에 만족하고 있다. 앨범 판매고는 높지 않지만, 사실 우린 그런 거에 별로 신경 쓰지 않는다. Quicksilver Clouds가 이제 막 미국에서 라이센스 되었다. 미국에서의 반응이 어떨지 기대가 된다.

- 음악, 혹은 가사에서 Throes Of Dawn이 추구하는 바는 무엇인가?
어떤 구체적 목적의식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 우린 그저 우리가 듣고 싶은 음악을 만들고 싶을 뿐이다. 다른 사람들이 우리가 만든 음악을 즐기고 있다는 사실은 엄청난 일이긴 하지만 그건 우리의 주 목적은 아니다. 우린 본질적으로 우리 자신을 위해 음악을 만든다.

- 믿거나 말거나 Throes Of Dawn은 한국의 익스트림 씬에서는 그 이름이 꽤나 잘 알려진 밴드중의 하나라고 생각한다. 이전에 한국 팬들에게 메일 같은 걸 받아본 적이 있는지, 한국의 메탈 씬에 대해 들어본 적은 있는지 좀 알고 싶다. 언젠가 Throes Of Dawn이 한국에서 공연이라도 하게 된다면 엄청날 것 같다.
사실 한국 팬으로부터 메일을 받은 적이 있는 지 잘 기억이 나진 않지만, 한국에 우리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다니 기분이 좋다. 전세계에서 메일들이 날라오곤 하는데, 그건 놀랄 정도로 기쁜 경험이다. 언젠가 한국에서 공연을 하게 된다면 매우 영광스러울 것 같다. Throes Of Dawn은 지금까지는 공연을 거의 하지 않는 밴드였지만, 최근에는 예전에 비해 상당히 많은 양의 공연을 하고 있다. 공연 중에 뒤쪽 백 스크린에 비디오를 설치하는데, 그래서인지 우리의 공연은 정신없이 헤드 뱅잉이나 해대는 일반적인 메탈 공연과는 다르다.

- 내가 알기로 당신들은 또 다른 핀란드 밴드 ...And Oceans과 꽤 친한 것 같다. 요즘도 잘 지내고 있나? 그 밖에 또 친한 밴드가 있다면 어떤 밴드들이 있나?
맞다. 우리는 그 친구들과 매우 친하다. 현재 우리 드러머가 ...And Oceans의 초기 세장의 앨범에서 드럼을 연주했던 원년 멤버였다. 그 친구들은 매우 좋은 사람들이고 ...And Oceans 역시 좋은 밴드다. 몇주전에 헬싱키에서 함께 라이브를 했는데, 매우 좋은 경험이었다. 물론 다음에도 또 함께 공연을 한 것이다. 그 밖에 Enochian Crescent와 Black Dawn, Rotten Sound, Releic 그리고 Death Bound같은 밴드의 멤버들과도 친분 관계가 있다.

- 주로 듣는 음악은 어떤 종류인가? 최근에 좋아하는 익스트림 메탈 밴드가 있나? 너희 나라 밴드던지 아니면 다른 나라 밴드던지 상관 없다.
요즘에는 메탈 음악을 그리 많이 듣지 않는다. 근 몇 년간 나는 인더스트리얼, 다크앰비언트, 네오포크 같은 류의 음악을 주로 들어왔다. 하지만 당연히 내게도 오랫동안 좋아하던 메탈 밴드들이 있다. 예를 들어 Shape Of Despair, Unholy 같은 밴드들이 내가 좋아하는 밴드들인데, 그들은 풍부한 감성과 분위기로 대단히 훌륭한 다크 뮤직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가진 밴드들이다.

- 새 앨범에서는 유난히 키보드가 많이 쓰인 것 같은데 사실 난 이 키보드 사운드가 무척 좋았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메탈 음악에서 키보드라든지 여성 보컬을 사용한다는 것 자체를 못마땅해 한다. 당신 의견은 어떠한가?
그래, 어떤 사람들을 얘기하는 지 알 것 같다. 그 사람들은 Venom같은 밴드만이 진짜 블랙메탈 밴드라고 생각하는 순수주의자 들이다. 우리도 모든 메탈 팬들이 우리 음악을 좋아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잘 알고 있긴 하지만 크게 신경쓰지 않는다. 굳이 우리가 만든 음악으로 누군가를 즐겁게 해줄 필요는 없다. 신디사이저는 우리 음악의 핵심적인 악기고, 심지어는 기타보다 더욱 중요할 때가 있다. 우리도 물론 "어이, 여기 키보드가 들어가니까 아주 멋진걸? 하지만 굳이 사용하지는 말자고. 헤비메탈에 키보드를 사용하는 것을 아주 싫어하는 놈들도 있으니까 말이야." 라는 따위의 이유로 키보드를 쓰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린 우리 음악을 그런 식으로 만들고 싶지 않을 뿐이다.

- 오늘날의 메탈씬에 대한 당신의 견해를 듣고 싶다. 예를 들어 익스트림 메탈이 점점 대중화 되어간다던지, Killswitch Engagement나 Heaven Shall Burn등의 소위 메탈코어라고 불리우는 장르에 관심이 쏟아진다던지, 그리고 국가 사회주의를 표방한 블랙메탈에 대해서 혹은 언더그라운드 밴드들의 메이져 레이블 계약따위의 현상 등에 대해 말이다.
메탈씬이 어떤지에 대해 그다지 관심을 가지고 있는 편은 아니지만 당신이 얘기한 몇 가지 사안들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인식하고 있다. 익스트림 메탈이 어느 정도까지는 대중화 될 수 있다지만, 그렇게 된다면 그것이 어떻게 '익스트림'한 메탈이 될 수 있겠는가. 요즘 사람들은 누군가 역십자가를 목에 걸고 거리를 나다녀도 아무도 신경 쓰지 않을 뿐더러 그런 것들은 도처에서 점점 더 일반적인 광경이 되고 있다. 이것이 아마도 나찌를 표방하는 블랙메탈 밴드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는 이유가 아닐까 한다. 내 생각에 그들은 블랙메탈을 다시 사람들이 두려워하고 거부 반응을 일으키던 그 예전의 언더그라운드 블랙메탈로 돌려놓으려 하고 있는 것 같다. 개인적으로 나는 악마주의를 표방하는 블랙메탈과 국가 사회주의가 어떤 상관 관계가 있는 것인지 알 수가 없다. 악마주의와 국가 사회주의는 서로 완전히 다를 뿐더러 모순된 두 가지 사안인 것이다. 그리고 메탈코어란 장르가 주목을 받는 현상에 대해서는... 글쎄, 모든 것은 순환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이것들은 블랙메탈이 서서히 죽어가고 있을 무렵의 언더그라운드 트렌드로 나타난 것일 뿐이다. 메탈코어 이후에도 뭔가가 나타날 것이지만, 그게 무엇이 될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이다.

- Throes Of Dawn의 음악 작업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누가 주로 곡을 쓰고 작사를 하며 영감은 어디서 얻는지 얘기해달라.
내가 모든 작사를 담당하고 앨범의 컨셉을 만들어낸다. 그리고 Jani가 밴드의 메인 작곡가이다. 기타리스트인 Juha 역시 굉장한 작곡 능력을 가지고 있어 매우 멋진 곡들을 만들어냈다. 키보드를 이용하여 대부분의 곡을 만드는 Jani와 달리 Juha는 모든 곡을 기타를 이용해 작곡한다.

- 개인적인 철학이나, 이념 혹은 종교에 대한 신념이 있는가?
나는 어떠한 이념이나 종교를 따르지 않는다. 나는 철저한 무신론자다. 나는 내 인생에서 종교란 것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들이 믿고 있는 것들 모두가 내게는 죄 똑같이 보인다. 신경 쓰지도 않고 별 상관도 없다.

- 뭐 중요한 질문은 아니지만, 미합중국 대통령 부쉬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 유럽의 대다수 사람들이 부쉬를 싫어한다고 들었기 때문에 당신의 생각은 어떤지 매우 궁금하다.
글쎄, 이 유럽 땅에 미스터 부쉬의 친구가 있을지 모르겠다. 그의 정부 시책이라든지 대외 정책 같은 것만 봤을 때, 그가 대통령 선거에 재선임 되었다는 것은 정말 의아한 일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당신이 할 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다.

- 밴드 생활 이외에는 뭘 하면서 사는가? 당신네들 직업이 따로 있나?
당연히 우리는 밥을 벌어 먹기 위한 정규 직업을 따로 가지고 있다. 음반 판매율이 무지 낮아서 음악만으로 먹고 산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그리고 음악만으로 밥 벌어 먹고 산다는 것이 좋은 것인지도 잘 모르겠다. 만약에 먹고 살기 위한 직업으로 음악을 선택한다면 음악의 예술적 가치에는 당연하게도 엄청난 제약이 따르게 될 것이다.

- 다른 프로젝트 밴드가 있나? 그 밴드들은 어떤 종류의 음악을 하는가?
리드 기타를 치는 Juha는 Malev 6라는 데스메탈 밴드에서도 연주하고 있다. 아직 앨범이 나오지는 않았지만 사운드가 무척 익스트림하다. 그리고 나는 Jani와 함께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었다. 메탈 음악이 아니라 인더스트리얼 쪽이다. 아직 시작 단계지만 언젠가 적정 수준에 오르게 되면 괜찮은 결과를 보게 될 것 같다.

- 너무 이르다고 생각되는 질문이긴 하지만, 다음 앨범에 대한 청사진은 그려졌는지 알고 싶다. 만약에 그렇다면 다음 앨범에서 팬들이 기대할 수 있는 건 어떤 것인가?
아직이다. 5번째 앨범에 대한 모든 상상은 아직 자유롭다. 그래서 새앨범에 관해 뭐라 해줄 수 있는 말이 없다. 몇 개의 신곡이 만들어졌고 내가 들어봤을 때는 꽤 괜찮게 들린다. 비록 우리가 수많은 종류의 음악에서 영향을 받고는 있지만, 우리의 음악에서 Throes Of Dawn만이 표현할 수 있는 분위기는 항상 유지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 한국 팬들에게 마지막으로 할 말은 없나?
신보인 Quicksilver Clouds를 한번 들어봐 줬으면 좋겠다. 그리고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작년 말에 찍은 비디오 클립 “Vertigo”도 다운 받아 감상하기를 바란다. 건승하기를…

- 인터뷰 매우 고맙다. 아무쪼록 잘 살길 바란다.
고맙다!


B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