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드 : MALDOROR
타이틀 : Ars Magika
포맷 : Digi CD
코드 : VOID-002
레이블 : Alkaid Records
년도 : 1998
출신 : Italy
스타일 : Symphonic Black Metal
앨범애착도 : 7.5/10
글쓴이 : 칼잡이

Comment :
Dimmu Borgir같은 밴드는 블랙메탈의 초심을 버리고 상업성과 기계적인 테크닉에 지나치게 의존한다는 혐의를 쓰며 상당수의 블랙메탈 매니아들에게 안좋게 찍혀가고 있다. 물론 부정적인 시선들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의 엄청난 인원을 팬으로 끌어들이긴 했지만 말이다. 지금 느닷없이 Dimmu Borgir 이야기를 꺼내는 이유는 이 Maldoror라는 밴드의 행보가 Dimmu Borgir와는 정반대의 양상으로 흐르는 것 같아 재밌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두번째 앨범 'In Saturn Mystique'를 발표했을때부터 어느 정도의 흔적을 남겨두었던 Maldoror는 현재 밴드명을 Thee Maldoro Kollective로 바꾼 채 본격적으로 인더스트리얼 블랙메탈이라는 장르를 소화해내는 최첨단 블랙메탈 밴드가 되었다. 그러나 데뷔앨범인 'Ars Magika'에서 연주하는 Maldoror는 키보드가 가미되긴 했지만, 기계적 의미의 인더스트리얼과는 전혀 상관이 없는 음악을 하고 있었다. 90년대 후반 우후죽순처럼 쏟아지던 Last Episode류의 Symphonic Epic Black Metal이라고 할만한 평범하다랄 수 있는 음악이었던 것이다.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유치찬란한 콥스페인팅을 한 채 제단 앞에서 후까시를 잡고 있는 밴드의 프로필 사진을 보고 있자면 이게 지금 그 Thee Maldoror Kollective의 21세기형 최첨단 블랙메탈러들인가 하는 의구심이 들기도 한다.
음악의 수준만큼은 역시 연주력이 뒷받침 되는 밴드이니만큼 별다른 허점이 없다. 인트로와 아웃트로를 포함해 6트랙으로 구성된 이 음반의 런닝타임은 대략 50분 정도 된다. 메인을 이루는 네개의 트랙이 평균 10분을 상회하는 대곡들인 것이다. 스케일이나 거침없이 뻗어나가는 곡의 진행을 만들어내는 재능은 이때부터 이미 다져져 있었나보다. 허나 이런 진행은 오히려 집중력을 분산시킨다. 귀를 쫑긋 세워 듣게 감상케 할만한 매력은 다소 부족하다.

2004/01/27







밴드 : MALDOROR
타이틀 : In Saturn Mystique
포맷 : CD
코드 : NDR-025
레이블 : Northern Darkness Records
년도 : 2000
출신 : Italy
스타일 : Symphonic Black Metal
앨범애착도 : 8.5/10
글쓴이 : 칼잡이

Comment :
이들의 밴드명으로 사용되는 말도로르는 원래 로트레아몽의 시 `말도로르의 노래`에 나오는 작중인물인데 반신성적이고 무의식적인 어둠을 표현하는 이들이 가진 음악적 분위기랑 잘맞아 떨어져서 사용하고 있나보다.
아마도 올해 산 앨범중에 가장 마음에 드는 몇 장을 선택하라면 분명 이들의 앨범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태리 출신의 5인조로서 동향의 Aborym 과의 음악적 혹은 사상적 유사성이 느껴지기는 하는데 나로서는 이들이 좀 더 마음에 든다. 물론 대다수가 동의하진 않겠지만서도...
두 밴드의 차이점을 들라면 글쎄 Maldoror 쪽이 좀 더 난해하고 곡이 복잡하다고 볼수있지 않을까. 부클릿 내부를 도배하고있는 S/M적인 이미지들처럼 불경스럽기 짝이 없는 음악적 분위기는 초기 Unholy Black Metal 밴드들의 그것에 필적하고 머리가 아플 정도로 쉴틈없이 몰아쳐대는 복잡하고 기복심한 전개로 부터 비롯되는 에너지는 Dream Theater 에서 조차 느낄 수 없는 그런 것들이다.
초기엔 Mayhem 이 그들의 목표였다는데 어찌된 일인지 현재의 음악적 상태는 그것과는 다른 형태를 취하고 있다. Cosmic 한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테크노/인더스트리얼적인 키보드 사운드는 이들의 블랙적 성향의 공격성과 교묘히 결합되어 음악을 더욱 신경질적이고 긴박하게 만들어주며 이 모든걸 감당해내고 있는 연주력 또한 발군이다.도대체가 이 변화무쌍한 드럼비트를 토해내고 있는게 인간의 팔,다리라니...
이 앨범이 2집이고 1집은 디지팩 버젼으로만 발매된 걸로 아는데 아직 들어보질 못해서 어떤지는 모르겠다. 누구 말대로 나의 편집증 때문에 평생가도 못들어보게 될거 같아 아쉬울 따름이다. 앨범 애착도 10/10!!!.

2001/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