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드 : MOURNING BELOVETH
타이틀 : Dust
포맷 : CD
코드 : BRON-001
레이블 : Self-Release
년도 : 2000
출신 : Ireland
스타일 : Doom Metal
앨범애착도 : 9/10
글쓴이 : Anarchist

Comment :
둠메탈의 전형이란 것이 무언지 한번 생각해봤을때 얼른 생각나는 밴드가 있다면 내게는 My Dying Bride가 그렇다. 엄밀히 따지자면 이는 Doom Death Metal이 되야겠지만, 사실 내게는 Doom Death Metal이 곧 Doom Metal이며, 그외의 것은 대개 Stoner Metal 정도로 간주해 버린다. 그저 Doom이란 단어가 주는 뉘앙스에는 My Dying Bride 류의 무겁고 암울한 음악이 제대로 어울린다고 생각할 뿐이다. 물론 이는 지극히 편의를 위한 개인적인 의견으로써 객관적 신빙성 같은 건 애초에 없으니 크게 신경은 쓰지 마시라.
왜 이런 얘기를 꺼냈는고 하니, 이 Mourning Beloveth라는 밴드가 내가 생각했던 전형적인 Doom Metal을 들려주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My Dying Bride와 거의 흡사한 음악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물론 비슷하기만 한 것이 아니라 My Dying Bride에 버금갈 정도로 죽이는 음악이다. 어쩌면 '신선함'이라는 메리트로 인해 지금 바로 이 순간은 My Dying Bride보다 더 쳐주고 싶은 마음이 들런지 모르겠다.
겨우 5곡에 61분이라는 런닝타임이 말해주듯, 이 앨범에 수록된 곡들은 대개가 10분이 넘는 대곡 지향적인 곡들이다. 그 무게를 알 수 없을 정도의 묵직한 기타리프는 Doom이라는 단어가 주는 무게감을 정확하게 대변하고 있다. 그리고 나는 이 밴드의 클린 보컬을 무척이나 좋아하는 데, 그 목소리의 톤은 쉽게 들을 수 없는 매우 독특한 것이다. 감정이 전혀 없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하고, 때로는 감정이 북받치는 듯 들리기도 하는 모순됨을 동시에 수반하는 이 목소리 역시 DOOM이라는 단어와 무척 잘 들어맞는다. 물론 이 밴드에는 그로울링 보컬도 있다. 클린 보컬은 베이시스트가 담당하는데 코러스 정도의 비중으로써만 삽입되었을 뿐이지만 매우 깊은 인상을 심어줬던 것이다.
Doom Metal을 들으면서 얻을 수 있는 최고의 느낌이란 것이 다름 아닌 절망과 고통, 어두움과 암울함의 절제된 감성이라고 친다면 Mourning Beloveth는 그에 대한 적절한 제안이 될 것 같다. 왠지 반드시 담배를 한대 물어야 할 것 같은 기분이다.

2002/04/16







밴드 : MOURNING BELOVETH
타이틀 : The Sullen Sulcus
포맷 : CD
코드 : CHAPTER-XVI
레이블 : Aftermath Music
년도 : 2003
출신 : Ireland
스타일 : Doom Metal
앨범애착도 : 10/10
글쓴이 : Anarchist

Comment :
Dusk란 셀프릴리즈 앨범으로 골수 둠메탈 팬들의 표적이 되었던 Mourning Beloveth의 새 앨범이다. 이미 칠레 출신의 Poema Arcanus란 걸출한 둠밴드를 보유하고 있는 노르웨이의 레이블 Aftermath Music에서 발매되었는데, 이로써 Aftermath는 익스트림 씬에서 주목받는 또 하나의 간판밴드를 보유하게 되었음이 틀림없다. 이 앨범은 발매되자마자 유수의 웹진과 둠메탈 전문 싸이트들로부터 최고의 앨범으로 선정되었을만큼 그 퀄리티를 인정받고 있다. 브리트니 스피어스도 아니고 에미넴도 아닌 뮤지션의 앨범이 발매된지 채 석달도 되지 않은 시점에 이 정도의 뜨거운 찬사라는 것은 실로 대단한 일인것 같다. 물론 이 뜨거운 찬사는 브리트니 스피어스의 음악을 듣는 사람이라면 절대 보지 않을 싸이트들로부터 나온 것이니 비교대상이 스스로 생각해도 조금은 웃긴다.
나 역시도 이 앨범을 둠메탈의 명반으로 꼽기에 전혀 주점함이 없는데, My Dying Bride의 그늘에서 완전히 벗어났다고는 볼 수 없었던 전작에 비해 이번 앨범은 Mourning Beloveth만의 색채를 제대로 구현했다고나 할까... My Dying Bride의 암울하고 육중한 사운드에 주위를 녹이는 앳트모스페릭함까지... 나는 이들의 기타 사운드를 My Dying Bride보다 훨씬 높게 쳐주고 싶다. Mourning Beloveth의 음악은 암울하고 무겁고, 그리고 아름답다.
이 앨범의 수록곡은 6곡으로써 여섯 트랙 모두가 이 앨범의 백미다. 긴 곡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참고삼아 얘기하자면 6곡중 10분이 안되는 곡은 딱 한곡이며 그 곡의 길이는 7분 21초짜리다. 토탈 런닝 타임 65분 30초.

2003/04/02







밴드 : MOURNING BELOVETH
타이틀 : A Murderous Circus
포맷 : CD
코드 : GRAU-003
레이블 : Grau
년도 : 2005
출신 : Ireland
스타일 : Doom Metal
앨범애착도 :
글쓴이 : Anarchist

Com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