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드 : MUSTAN KUUN LAPSET
타이틀 : Prologi
포맷 : mCD
코드 : NMCD-015
레이블 : Nocturnal Music
년도 : 1999
출신 : Finland
스타일 : Melodic Black Metal
앨범애착도 : 6.5/10
글쓴이 : Anarchist

Comment :
Mustan Kunn Lapset... 이 기묘한 밴드명의 뜻이 뭔지는 나도 모른다. 그저 핀란드 출신 밴드니까 핀란드어로 '뭐시기뭐시기'정도 된다고만 알아둬도 인생 사는데 큰 지장은 없을줄로 안다.
자랑스럽게도(정말 자랑스럽다!!!) 나는 이 밴드의 베이시스트인 Kinnunen을 만난 적이 있다. 유럽배낭여행을 하던 중 핀란드와 스웨덴을 왕복하는 유람선의 땐스장에서 여자친구와 선상여행을 하던 이 친구와 술을 한잔 했던 것이었다. 불과 석달전의 일이었다. 그때 흘러나오던 음악(당연히 땐스뮤직)에 대해 씹퉁거리면서 메탈음악을 좋아한다던 나를 매우 신기하게 대하던 친구였다. 놀랍게도 자기도 메탈음악을 한다했다. 그때 얘기했던 그의 밴드명은 '무스탕쿵맙세' 어쩌구하는 어려운 이름이었던것걸로 기억한다. 앞으로 대성할 이름은 아닌듯하여 그땐 그냥 일기장에 한글로 '무스탕쿵맙세'로 적었다.(Mustan Kunn Lapset 바로 이거였던 것이다!!!) 어쨌든 반가웠던 나는 핀란드메탈의 대단함에 대해 마구 아부를 떨었었다. 그 당시에 내가 가지고 다니던 유일한 핀란드 출신의 음악은 Autumn Verses였는데, 그는 얘들을 첨 들어본다면서 "음악이 단순하다."고 한마디로 일축했다. 기분이 조금 나빠진 나는 네 음악은 어떻길래 그리 얘기하냐했더니, 딱 두마디 했다. "Cool and Complex" 물론, 얘가 얘기한 '무스탕쿵맙세'가 'Mustan Kunn Lapset'와 동일밴드인줄 미리 알고 이 앨범을 구입한것은 아니다. 어쩌다 손에 넣다보니, 어슴프레 부클릿속에 보이는 이름과 사진속의 얼굴이 낯익다 싶어 머리를 쥐어짜낸 것이었다. 이럴 줄 알았으면 집주소라도 받아놓았을것을...(메일주소는 없다고 했다.)
홈페이지에 따르면 자칭 멜로딕블랙메탈 밴드라고는 하는데, 그렇게 본다면 그럴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을것 같다. 멜로딕한 기타리프를 사용하고 있기는 하지만, 듣다보면 멜로딕함보다는 사악하다란 느낌이 더 지배적이다. 죄고 풀어주는 곡의 기복전개가 상당히 빈번하며, 이 풀어줄때의 멜로디가 인상적이다. 죄어줄땐 언뜻 언홀리하다(불경스럽다?) 혹은 부루탈하다라고 생각될 정도다. 그러나 감히 Autumn Verses를 단순하다고 말할 정도로 수준 차이가 크게 나지는 않는다. 하지만, 비교우위가 없을때는 과연 쿨하고 컴플렉스하기도 한 음악임은 틀림없다. 이태리 레이블 Nocturnal Music에서 발매된 30분짜리 mCD이며 유일한 정규앨범이기도 하다. 최근에 동향 밴드인 Azaghal과 스플릿 앨범을 발표하기도 했다.

2001/12/04







밴드 : MUSTAN KUUN LAPSET
타이틀 : Suruntuoja
포맷 : CD
코드 : NSR-007
레이블 : Northern Sound Records
년도 : 2002
출신 : Finland
스타일 : Melodic Black Metal
앨범애착도 : 7/10
글쓴이 : Anarchist

Comment :
핀란드 출신의 멜로딕 블랙메탈 밴드 Mustan Kuun Lapset의 2002년도 발매작으로 EP를 제외한 그들의 첫번째 정규앨범이다. 이들의 첫번째 발매작인 Prologi를 들은지가 하도 오래되어 이 밴드의 음악이 과연 어떠하였는지 기억이 가물가물한 상태라 굳이 비교하기 뭣하긴 하지만 지금 듣고 있는 이 앨범 정도의 수준높은 사운드는 아니었던 것 같다. 뭐 그렇다고 이 음반에 담겨있는 Mustan Kuun Lapset의 음악이 불후에도 길이 남을 명반 정도의 수준이란 얘기도 아니다. 솔직히 말해서 이 앨범에서 들려주고 있는 사운드나 음악 스타일로 말할 것 같으면 지금은 너무 흔해져서 블랙메탈 팬들에게 별다른 관심을 불러일으킬 만한 수준은 못되는 정도의 음악이라 말할 수 있다. 듣는 사람의 감정을 아주 극단적으로 동요시키거나 오감중에 최소한 청각만이라도 극적으로 자극시켜야 함이 익스트림 음악을 듣는 묘미일진대, 그야말로 익스트림의 전국시대라 칭할수 있으리만치 수많은 밴드와 음악이 쏟아져나오는 이때 별다른 두드러짐 없이 보통의 수준만을 들려준다는 것은 수준 이하의 음악을 들려주는 것보다 더욱 더 안타까운 일일 수 있다. 하지만 희안하다. 지금껏 그 음악에 일백프로 만족했던 적이 없는 Mustan Kuun Lapset임에도 불구하고 이들이 새 앨범을 냈다란 소식에는 여전히 귀가 번쩍 뜨인다. 이것도 이 밴드가 가진 힘이랄 수 있으려나...

2004/11/26







밴드 : MUSTAN KUUN LAPSET
타이틀 : Talvenranta
포맷 : CD
코드 : ROIHU-001
레이블 : Roihu Records
년도 : 2006
출신 : Finland
스타일 : Melodic Black Metal
앨범애착도 :
글쓴이 : Anarchist

Com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