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드 : OPUS LEVIATHAN / ASSUR
타이틀 : Dark Reborn of Frozen Souls
포맷 : CD
코드 : MHP-001
레이블 : Mighty Hordes Productions
년도 : 2004
국가 : Spain
스타일 : Epic Black Metal
앨범애착도 : 8.5/10
글쓴이 : Anarchist

Comment :
스페인 출신의 두 Epic Black Metal 밴드 Opus Leviathan과 Assur의 스플릿 앨범인데, Epic Black이라 하지만 대곡 지향의 로우블랙 같은거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그렇다고 Nargaroth처럼 장시간 무한반복되는 기타리프같은게 아니라 시종일관 분위기를 살리며 변화무쌍하게 전개된다는 것이 큰 장점이고 키보드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며 음악성이란 측면을 많이 염두에 둔 듯하다. 아무튼 썩 괜찮은 음반이다. 두 밴드 모두 비스무리한 타입인데 Opus Leviathan쪽에 조금 더 점수를 주고 싶다.
* Opus Leviathan이란 밴드에 관해서는 아무리 인터넷을 뒤져봐도 알려진 사실이 별로 없다. 이 밴드는 이 스플릿 앨범에서 무려 6트랙 50분이라는 장시간동안 음악을 들려주고 있는데, 이쯤되면 어째서 스플릿 앨범같은 걸 냈는지 의구심을 자아내게 한다. 트랙수와 런닝타임을 봐서 알 수 있듯, 이 밴드의 음악은 스케일이 매우 장대하다. 죽음과 어둠을 소재로 하는 장편 서사시의 BGM으로 딱 어울리는 듯한 음악이라고나할까.
* Assur 역시 Opus Leviathan과 거의 차이점이 없는 음악을 들려주고 있어 아무리 생각해도 이 두 밴드는 이름만 바꾼 동일인물의 프로젝트 밴드가 아닐까 의심된다. 4트랙에 30분이라는 상대적으로 짧은(?) 런닝타임을 제공하지만 이 밴드 역시 스케일이 큰 대곡 스타일을 지향하고 있다. 보컬의 목소리가 사운드에 파묻혀 잘 안들리는 것이 흠이다.

2005/0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