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드 : POTENTIAM
타이틀 : Balsyn
포맷 : CD
코드 : WLR 019
레이블 : Wounded Love Records
년도 : 2000
출신 : Iceland
스타일 : Atmospheric Black Metal
앨범애착도 : 10/10
글쓴이 : Anarchist

Comment :
두대의 기타만으로 이 정도의 최면적인 에너지를 내뿜는다는 것은 정말 놀라운 일이라고 생각된다. 물론 키보드를 사용했다는 흔적은 분명 존재하긴 하나, 그것은 멜로디가 인식될 정도로 표면에 드러나지는 않는다.
Dissection이 처음 나왔을때, 사람들은 그 두대의 기타가 뿜어내는 앳트모스페릭함에 놀랐다고 한다. 그리고 나 역시 Dissection을 처음 들었을때, 예의 그 헤비함과는 차원이 다른 기묘한 분위기에 반했었다. 그렇지만 Potentiam을 처음 들었을때의 놀라움은 Dissection을 들었을때의 감동에 비할바가 아니다. Potentiam이 Dissection보다 뛰어나다라는 말은 물론 아니다. 두 밴드가 표방하는 음악적 차이점은 명확할 뿐더러 전혀 다른 음악이다. 공통점이라 한다면 단지 두대의 기타가 중심이 되어 표출해내는 그 기묘한 에너지다. 뭐 하고자 하는 말의 요지라면 Potentiam은 Gorbalrog과 더불어 근래 들어본 그 어느 밴드보다도 마력에 가까운 주술을 발휘하고 있다라는 것이다.
분명 Potentiam은 멜로디 중심의 음악을 만들어내지는 않는다. 그렇지만 기분좋은 멜로디보다도 더 기분좋은 느낌이란게 있다. 듣고 있다보면 깊이 빠져들기는 해도 52분이라는 긴 런닝타임 뒤에 남는것은 귀에 익은 멜로디가 아니라 기분좋은 멍함뿐이다. 정말로 최면에 걸리면 이런 기분이 들까...
Iceland라는 출신성분을 입증이라도 하듯, 이들의 음악은 차갑다. 그것은 피부로 느낄 수 있는 그런 류의 차가움은 아닌것 같다. 확실한 사실 하나는 그 조차도 매우 기분 좋은 느낌으로 남는다는 것이다. 물론 모든 종류의 음악이 그렇겠지만, 이런 류의 음악은 말로 설명하기 불가능하다. 비교할만한 대상이 아무도 없기 때문이란게 커다란 이유다.
이런 명반에는 앨범애착도 10/10을 주지 않으면 천벌을 받을지도 모른다. 암튼 너무 좋다.

2001/10/03







밴드 : POTENTIAM
타이틀 : Orka I Myrkri
포맷 : CD
코드 : WLR-029
레이블 : Wounded Love Records
년도 : 2004
출신 : Iceland
스타일 : Atmospheric Black Metal
앨범애착도 : 8/10
글쓴이 : Anarchist

Comment : Homepage
"Orka I Myrkri"에 담겨있는 음악의 수준만을 생각해 본다면 이 앨범은 적어도 보통 이상의 하이퀄리티를 인정해 줄 수 밖에 없는 범작이 되었겠지만, 전작인 "Balsyn"에서 들려줬던 개감동을 다시 한번 상기해 본다면 Potentiam의 4년만의 신작인 "Orka I Myrkri"는 솔직히 조금쯤은 실망스럽다. 그간 "Balsyn"이라는 앨범 한장으로 인해 Potentiam이라는 밴드의 음악성을 얼마나 인정해줬었는지 모른다. 그랬기 때문에 Curse, Fortid, Myrk, Solstafir등 Potentiam의 멤버와 조금이라도 관계가 있는 밴드라면 무조건 앞뒤 안재고 긁어모아왔을 정도가 아니었던가. 하지만 Potentiam이라는 밴드를 이끄는 두 핵 Eldur와 Forn이라는 이 두 친구는 그간 너무 오랜기간 동안 외도를 해오지 않았나 싶을 정도로 예전 "Balsyn"에서의 감동과 감각은 쉽사리 찾아볼 수 없다. 두대의 기타가 만들어내던 환상적인 앳트모스페릭이 Potentiam의 가장 큰 매력이었지만, 이번 앨범에서는 보다 스트레이트한 기타리프와 리듬을 사용하여 전작에 비해 상당히 '헤비메탈'스러운 느낌을 주고 있는데, 놀랍게도 이런 느낌은 본인들 스스로 의도한 것이라고 한다. 보다 스트레이트한 느낌의 메탈을 로우한 방식으로 표현하고 싶다나 뭐래나... 물론 이 앨범을 들으면서도 곡을 만들어내는 탁월한 작곡 능력에 여전히 감탄을 하고 있긴 하지만, 만약 이게 낯선 밴드의 낯선 음반이었더라면 10점 만점에 9점을 주기에도 모자람이 없을 정도로 훌륭한 앨범으로 결심을 굳혔을 것이다. 그러나 Potentiam의 앨범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실망감과 당혹함을 가졌던 것도 사실이라 점수를 아주 높이 주고 싶진 않다.

2005/01/02







밴드 : POTENTIAM
타이틀 : Years in the Shadows
포맷 : CD
코드 : SD-29
레이블 : Schwarzdorn Productions
년도 : 2007
출신 : Iceland
스타일 : Atmospheric Black Metal
앨범애착도 :
글쓴이 : Anarchist

Com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