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드 : SALTUS
타이틀 : Slavonic Pride
포맷 : CD
코드 : M.R.BON 7
레이블 : Merciless Records
년도 : 2000
출신 : Poland
스타일 : Raw Pagan Black Metal
앨범애착도 : 8/10
글쓴이 : Anarchist

Comment :
폴란드 출신, 그리고 "슬라브의 자존심"이라는 앨범 타이틀등을 고려해 볼때 뭔가 냄새가 난다. 얘네들 역시 국가 사회주의 계열의 블랙메탈 밴드(NSBM)가 아닐까 하는 의구심을 떨쳐 버릴 수 없는 것이다. 어쩌면 전쟁광일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의외로 착하게 생긴(?) 부클릿속의 멤버 사진들이라든지, 문구들을 보면 그저 자기네들의 문화를 악의없이 순수하게 사랑하는 얘들이 아닐까란 생각도 든다.
음악적 배경이야 어찌되었던간에 Saltus는 요즘 유럽의 수많은 웹진에서 심심치 않게 이름이 오르내리는, 평가가 괜찮은 듯한 밴드이다. 심포닉블랙과는 거리가 멀지만 곡 전체의 분위기를 좀 더 장엄하게 만들어주는 키보드는 꽤나 가슴에 와닿는다. 기타도 쟁쟁거리는 사운드가 아닌 꽤나 선명한 리프를 선보이는 것이 "어? 괜찮네..."라는 혼잣말을 중얼거리게 된다.
창소리와 사람 비명소리등의 옛날전쟁영화의 효과음향 이상이 아닌 인트로가 3분 가까운 시간동안 계속되는 통에 조금 짜증이 나긴 하지만, 이후에 전개되는 곡들은 상당한 양질이라 할 수 있다. 완벽한 프로덕션이라고 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지만, 그렇다고 싸구려 티가 나지도 않는다. 듣다보면 어느 정도 Graveland의 "Creed of Iron"과 비슷한 느낌을 주기도 하는데, 실제로도 Graveland와 상당히 자주 비교되는 것 같다. 앨범 자켓 때문에 Summoning류의 환타지 음악으로 착각할 위험요소도 안고 있다.

2001/12/09







밴드 : SALTUS
타이틀 : Imperium Slonca
포맷 : CD
코드 : NONE
레이블 : Eastside Records
년도 : 2005
출신 : Poland
스타일 : Raw Pagan Black Metal
앨범애착도 : 6/10
글쓴이 : Anarchist

Comment :
내 기억에 Saltus는 분명히 누가 들어도 딱 알 수 있을만큼 구분이 확실한 '블랙 메탈' 밴드였는데, 실로 오래간만의 신보라 할 수 있는 'Imperium Slonca'에 담긴 음악은 이게 정말 'Slavonic Pride'를 발표했던 그 밴드인가라는 의구심을 품게 만들기에 충분하다. 음악적 스타일이 바뀌어도 너무나 확연히 바뀌었기 때문이다. 'Slavonic Pride' 시절의 올드 스쿨한 블랙스러움은 온데 간데 없이 사라지고 뺀찔뺀질한 데스메탈스러운 음악을 들고 나온 것이다. 그렇다고 최근에 등장하는 메탈코어 류의 쌔끈하게 잘 빠진 음악과는 여전히 거리가 멀지만 아무래도 이 음악을 들려주는 밴드가 다름 아닌 Saltus라는 것은 그 상대적인 강도가 매우 크다. 이제는 더이상 Satus의 음악 앞에 Raw 따위의 수식어는 붙어서는 안될 듯한 분위기다. 심지어 로우 블랙메탈이란 장르가 가장 기피하는 '전주-기승전-간주-기승전결-후주' 식의 정통 메탈 공식을 그대로 따르고 있을 정도이며 간주에는 몇몇 테크니컬 기타리스트만 소화해낼 수 있다는 스윕피킹을 선보이기도 한다. 이것이 과연 좋은가? 그렇지 않다. 이런 기대는 다른 밴드들이 이미 충분히 채워줬다. Saltus에게 바라는 것은 이런 게 아니다. 기대했던 블랙메탈의 앳트모스페릭은 어디론가 사라져 버리고 어디선가 상당히 많이 들어본 듯한 빤한 데스메탈이 그 빈 곳을 채워버렸다.

2005/08/30







밴드 : SALTUS
타이틀 : Symbols of Forefathers & Inexploratus Saltus
포맷 : CD
코드 : MWR-008
레이블 : Morbid Winter Records
년도 : 2006
출신 : Poland
스타일 : Raw Pagan Black Metal
앨범애착도 :
글쓴이 : Anarchist

Com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