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드 : SUNWHEEL / GROM
타이틀 : Prophecies of Aryan Moon / Bestial Onslaught
포맷 : CD
코드 : VWR-013
레이블 : Vinland Winds
년도 : 2004
출신 : Poland / USA
스타일 : NSBM
앨범애착도 : 8/10
글쓴이 : Anarchist

Comment :
미국과 폴란드 두 NS 블랙메탈 밴드 둘이 모여 만든 스플릿 앨범이다. 그런 사상에 너무나도 잘 어울리는 레이블인 Vinland Winds에서 발매를 책임졌다.
* 총 9곡의 트랙들 가운데 무려 7트랙이나 Grom의 음악이 흘러나온다. 하지만 런닝타임은 두 밴드가 거의 똑같다. 상대적으로 Sunwheel의 음악들이 14분을 상회하는 대곡들이기 때문이다. Grom의 음악은 이전의 EP에서도 느꼈던 거지만 음악같다는 느낌보다는 정치적 선동의 느낌이 강한 것 같다. 굉장히 강력히 뭔가를 호소하는 듯한 인상을 받았다. 관련 웹싸이트를 보면 나찌에 대한 정치적 신념이 대단한 인물인 듯 보였다. 미국에서 도대체 나찌가 할 수 있는 일이 뭐가 있을까? 암튼 '김환균'군의 말대로 음악적으로는 그리 대단하다고 볼 수 없는 밴드다. 블랙메탈 넘버보다 오히려 밀리탄트 앰비언트풍의 트랙들이 더 낫게 들린다. 나는 원래 점수에 후한 사람이기 때문에 5/10 정도는 줘야 할 것 같다.
* 기대했던 것에 비해 그리 신통찮은 음악을 들려줬던 Sunwheel의 릴리즈를 이제 두번째 듣게 된다. 이 스플릿에는 세곡만을 집어넣었음에도 7곡을 집어넣은 Grom보다 훨씬 더 긴 런닝타임을 가지고 있다. 굳이 스플릿 말고 따로 발매를 했어도 충분한 분량이다. 시기적으로는 이전에 들었던 EP보다 먼저 만들어진 음악임에도 곡들이 더 낫다. 그냥 나은 게 아니라 훨씬 낫다. 기묘한 화음으로 연주하는, 그러니까 왠지 따로 노는 듯한 키보드의 아련한 음색과 괜찮은 강도로 버무려진 기타 사운드가 자못 비장한 감을 던져주는 효과를 준다. 그러나 세곡중 가장 좋은 곡은 역시 Burzum의 커버곡인 Det Som Engang Var이다. 9/10
이 두 밴드의 스플릿은 왠지 어울리지 않는다. 그 음악의 특색에서 확연한 차이를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제 아무리 스플릿이라지만 그 수준 정도는 맞춰서 발매를 해야 사는 사람도 파는 사람도 안심이지 않을까? 뭐 Vinland Winds가 그 따위 배려를 생각이나 해본 적 있겠냐마는...

2005/09/23







밴드 : SUNWHEEL
타이틀 : Monuments of the Elder Faith
포맷 : mCD
코드 : FERLY-016
레이블 : Supernal Music
년도 : 2004
국가 : Poland
스타일 : NSBM
앨범애착도 : 6.5/10
글쓴이 : Anarchist

Comment :
폴란드 출신의 NSBM 밴드 Sunwheel의 데뷔 mCD로 이전에 미국의 NS 밴드 Grom과의 스플릿 앨범을 낸 적이 있다. Supernal Music은 간혹 NS 계열의 음반도 발매하곤 하는데, 레이블 주인장에게 딱히 정치적 성향이 있는 것 같진 않지만, 어느 정도 엘리트 의식같은 건 있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
Sunwheel의 음악은 Grom의 음악과는 달리 꽤나 프로페셔날한 맛이 나는 잘 정돈된 타입의 블랙메탈을 들려준다. 어쩌면 이런 점이 Sunwheel의 음악에 매력을 느끼지 못하게 하는 요인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다. 애당초 기대했던 것에 비해 음악이 그다지 확 와닿지 않아 얼마간 실망한 앨범이다. 예전 Neon Knight Productions이 Last Episode라는 이름으로 앨범을 발매했을때 쏟아졌던 일련의 밋밋한 블랙메탈 밴드들의 음악을 한번 상상해보면 Sunwheel의 음악에 대한 감을 어느 정도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딱히 딸리는 음악성도 아닌 것 같은데 귀에는 잘 안들어오는 그런 류의 블랙메탈 말이다.
원래 Swastyka라는 이름의 NS 밴드였는데, 이 밴드가 해체하면서 Sunwheel로 바뀌었고, 남은 멤버들은 유명 NS 밴드인 Kataxu에 가입했다고 한다. Kataxu도 최근 Supernal Music과 계약했다고 하니 조만간 이들이 앨범을 내는 것을 볼 수 있을 것 같다.

2005/0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