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드 : VOKODLOK
타이틀 : Unchain The Wolf
포맷 : DEMO mCD
코드 : BOP-01
레이블 : Beauty Of Pain Productions
년도 : 2001
출신 : Romania
스타일 : Atmospheric Raw Black Metal
앨범애착도 : 9/10
글쓴이 : Anarchist

Comment : Homepage
Vokodlok의 밴드명은 이들의 조국인 루마니아의 언어중 전설의 동물 Werewolf를 뜻하는 Vukodlok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Vukodlok은 이들보다 실력이 월등히 떨어지는 미국의 블랙메탈 밴드가 이미 쓰고 있는데, 밴드명을 Vokodlok으로 표기한 것이 꼭 그 때문인지 이유를 알 수는 없었다. 단지 Vukodlok보다 Vokodlok이 훨씬 좋은 음악을 들려주므로 혹시라도 발견하게 되면 잘 살펴볼 것.
루마니아라는 나라는 이미 블랙메탈씬에서는 어느 정도 검증이 된 나라다. 뱀파이어의 본고장이라는 이유 말고도 Negura Bunget같이 트랜실배니아의 정기를 받은 질 좋은 블랙메탈 밴드들이 상당 수 포진되어 있기 때문이다. Vokodlok은 이제 불과 3년째 접어든 어린 밴드로써 아직 Negura Bunget의 퀄리티를 따라 잡지는 못하는 듯 싶지만, 이 mCD로 기본 이상은 하는 밴드라는 걸 입증한 것 같다. 앞으로 정말정말 기대해도 좋을 것 같은 밴드라서 부디 소리 소문없이 사장되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다. 666장 한정반.

2003/02/12












밴드 : VOKODLOK
타이틀 : Mass Murder Genesis
포맷 : CD
코드 : BOP-BLACK-001
레이블 : Beauty Of Pain Productions
년도 : 2003
출신 : Romania
스타일 : Atmospheric Raw Black Metal
앨범애착도 : 8/10
글쓴이 : Anarchist

Comment : Homepage
데모앨범이자 데뷔작이었던 미니앨범 'Unchain The Wolf'에서 들려줬던 Vokodlok의 음악은 무척이나 인상적이어서 언젠가 이들이 정식앨범을 발매하기를 기다려 왔다. 트랜실바니아의 신비로운 정기가 상당히 많이 느껴졌다...라고 말하면 분명 오버겠지만 그래도 얼마간의 기운은 느낄 수 있었던 데뷔작은 Negura Bunget을 필두로 한 루마니아 블랙메탈의 수준을 가늠하게 해주는 좋은 음반임에 분명하다.
슬립케이스까지 끼워넣어 레이블의 적극적인 투자 아이템이란 걸 확실하게 느낄 수 있는 첫번째 정규작 'Mass Murder Genesis'는 기존에 Vokodlok이라는 밴드가 들려줬던 신성한 느낌의 앳트모스페릭이 많이 사라진 반면 보다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사운드로 변모했다. 말하자면 어느정도 데스메탈적인 리프와 터치감이 엿보이는 사운드라는 얘기인데, 이 자체로도 매우 훌륭한 음악이긴 하지만 데모 앨범에서 들려줬던 스타일을 기억하는 나같은 이에겐 뭔가 조금 아쉬운 점이 있긴 하다. 덕분에 다소 평범한 사운드가 되어버리긴 했으나, 그나마 다행스러운 건 이들의 사운드 톤이 여전히 로우하여 근간 유행하는 소위 '모더나이즈드 블랙 데쓰메탈'과는 거리가 멀다란 것이다.

2004/0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