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드 : ZORN
타이틀 : Schwarz Metall
포맷 : CD
코드 : LEP-075
레이블 : Last Episode Productions
년도 : 2001
출신 : Germany
스타일 : Aggressive Black Metal
앨범애착도 : 7.5/10
글쓴이 : Anarchist

Comment :
이 독일출신의 밴드는 겨우 2000년도 초에 결성되었을 뿐인 어린 밴드라고 할 수 있지만, 하고자 하는 음악은 90년대 초기의 원초적인 블랙메탈 사운드의 근원을 찾아가려는 기특한 음악이다. 그들 스스로도 스타일에만 치중하는 요즘의 블랙메탈밴드들 대부분이 잃어버리고 있는 분노와 사악함을 토해내기 위해 밴드를 결성했다고 하니, 그 음악이 어떨지 대충 짐작할 수는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의례 음악을 듣기 전에 이런 류의 말을 미리 들어 선입견을 갖게 되면 "아, 이 밴드는 멜로디 따위는 안중에도 없이 무자비하게, 그리고 인정사정 볼 것 없이 달려만 대는 음악을 하겠구나."라는 추측을 쉽게 하게 된다. 하지만 이 Zorn이란 밴드의 음악은 생각보다 그렇게 무지막지함에만 치중하지 않아서 꽤나 들을만 하다. 무조건적인 분노와 증오만을 표출하다보니 음악이라기보다는 단순한 소음에 불과한 연주를 해대는 밴드들에 비해, 얘들은 그래도 자기네들이 음악을 연주하는 밴드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우선시 해야 될 게 뭔지 아는 듯 같다. 그리고 난 '음악'보다 '감정'을 내세우는 밴드들은 좋아하지 않는다. 왠지 '진짜'로 보이고 싶어서 구라를 치고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어서다. 어쨌거나 적어도 음악을 하는 이들에게 필요한 칭찬은 '음악이 참 훌륭하다'이지 '증오심이 아주 세군'이 아니잖은가. 이런 뎐챠로, Zorn의 음악은 참 훌륭하다고 얘기하고 싶다. 분노나 증오도 진지해지면 음악 역시 그에 비례해서 진지해지나보다.

2002/03/25







밴드 : ZORN
타이틀 : Menschenfeind
포맷 : CD
코드 : NK-100
레이블 : Neon Kinghts
년도 : 2003
출신 : Germany
스타일 : Aggressive Black Metal
앨범애착도 : 8.5/10
글쓴이 : Anarchist

Comment : Homepage
데뷔앨범이었던 'Schwarz Metall'에 대한 느낌이 상당히 좋아서 한때 상당히 기대를 많이했던 독일 밴드 ZORN의 두번째 앨범인데, 진작에 녹음을 끝냈었지만 담당 레이블이었던 Last Episode가 망하는 바람에 2002년 밴드의 자주제작반으로 발매되었던 앨범이라고 한다. 그러나 이 자주제작반 버젼이 어디에서건 유통되고 있는 걸 본 적이 없다. 후에 Last Episode가 Neon Knights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부활한 뒤 본 앨범을 새로이 찍어내고 나서야 이런 앨범이 있는 줄 알았을 정도다. 아무튼 나름대로의 역경이 있었던 앨범인 것 같은데 실로 오랜만에 Zorn의 음악을 다시 듣게 되었다. 다행히도 'Schwarz Metall'을 듣던 당시의 느낌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아 안심했다. 오히려 데뷔작보다 더욱 더 직선적이고 거칠며 비타협적인 공격성을 드러내는 음악 스타일로 발전했다고 보여지는데, 한가지 아쉬운 점이라 한다면 데뷔앨범인 'Schwarz Metall'이 발표된 이후의 몇년간 너무나 많은 블랙메탈 음반들이 쏟아져 나왔다라는 것이다. 말하자면 Zorn의 음악 스타일은 매너리즘에 상당히 쉽게 빠져들 수 있을만한 요소를 갖추고 있다란 것인데, Zorn이란 밴드를 처음 접해본 사람들에게 어쩌면 Zorn은 그다지 대단할 것 없는 평작 이상의 음악을 들려주는 밴드로밖에 비춰지지 않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내게는 얼마의 가능성과 다음 앨범에 대한 기대감을 주던 정도의 밴드에서 이만큼의 만족감을 안겨 줄 정도로 진일보한 괜찮은 밴드가 되었다.
Zorn의 핵심 멤버라 할 수 있는 드럼/보컬의 Sabnock과 베이스의 Nachtschatten은 얼마전 Mord라는 프로젝트 밴드를 결성해 Morde라는 앨범을 내기도 했다.

2004/07/12







밴드 : ZORN
타이틀 : Todesschwadron
포맷 : CD
코드 : BA-016
레이블 : Black Attakk
년도 : 2005
출신 : Germany
스타일 : Aggressive Black Metal
앨범애착도 :
글쓴이 : Anarchist

Comment : Homepage